MTN NEWS
 

최신뉴스

카카오모빌리티 '천원 요금제' 도입…유료화 시동 건 카카오택시

조은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앵커멘트]
최근 이동 서비스 앱 '카카오T'의 유료화 문제를 두고 불거진 논란은 결국 카카오모빌리티가 국토부와 서울시의 권고에 따르면서 일단락 됐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ICT 서비스가 등장할 때마다 네거티브 규제 이슈가 반복되고 있는 만큼 불씨는 여전히 남겨져 있습니다. 조은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요금 외에 별도 이용료 1,000원을 더 내면 택시를 더 빨리 잡을 수 있는 '스마트호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호출이 가까운 위치에 있는 택시 기사에게 순차적으로 정보를 보냈다면, 스마트호출은 인공지능 기반 배차시스템을 활용해 이용자의 호출을 예상거리와 시간, 과거 운행 패턴, 교통 상황 등을 분석해 응답할 확률이 높은 기사를 찾아줍니다.

유료화로 인해 택시기사들의 호출 '골라받기'가 극심해질 수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했습니다.

승객의 목적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던 기존 호출 방식과 달리 스마트호출은 목적지 정보를 보여주지 않아 의도적인 승객 골라받기를 피하는 식입니다.

여기에 택시기사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기능도 도입합니다.

[윤주선 / 카카오모빌리티 기술총괄 : 심야시간대나 혼잡한 도심, 교통 오지 등에서 택시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저희가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택시기사들이 선호하지 않는 시간대에도 택시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당초 카카오모빌리티가 계획했던 스마트호출 이용료는 최대 5,000원.

국토부와 서울시가 제동을 걸면서 한 때 2,000원대 요금도 논의됐지만, 결국 1,000원으로 최종 확정됐습니다. 정부 권고안이었던 기존 콜비 요금 기준과 같은 수준입니다.

근처에 있는 빈 택시를 강제 배차해주는 '즉시 배차' 서비스도 잠정 연기됐습니다.

결국 계속되는 정부와 지자체 압박에 한발 물러선 셈입니다.

하지만, 업계에선 이번 스마트호출을 두고 전진을 위한 후퇴라는 평입니다.

국토부가 빠른 시일 내에 택시 호출 중개 사업 관련 법률을 개정할 계획을 밝힌만큼 협상의 여지는 남아있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호출에 적용한 '목적지 미표출' 기능은 그동안 서울시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사항으로 정부 측 의견을 충분히 수용한 셈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당분간 시장의 반응을 살피면서 활로를 모색한다는 입장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은아(echo@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