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정몽준은 되고 정몽구는 안되는…같은 현대家 다른 지배구조 개편

권순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같은 현대가인 현대중공업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의 확연히 다른 지배구조 개편 방식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총수일가의 지배력이 극대화되는 전통적인 지주사 전환 방식을 택했고, 현대차는 정부와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총수일가의 지배력이 약해지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지주사 전환을 하면서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지분율을 높였습니다. 지주사 전환 이전 현대중공업에 대한 정몽준 이사장의 지분율은 10.15%였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지주사로 전환을 하면서 정몽준 이사장의 지분율은 25.8%로 높아졌습니다.

현대중공업을 분할하며 사업회사의 지분 대신 지주사의 지분을 취득한 결과입니다. 지주사 전환은 추가적인 자금 소요 없이 대주주 지배력을 높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LG, SK, 롯데를 비롯해 수많은 기업들이 지주사 전환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정몽준 회장은 그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아들 정기선 부사장에게 증여를 했습니다. 정 부사장은 증여 받은 돈으로 현대중공업지주 지분 5.1%를 매입해 3대 주주가 됐습니다.

이전까지 정기선 부사장이 보유한 현대중공업 관련 주식은 직원 상여로 받은 현대중공업 주식 617주가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지주사 전환으로 정몽준 회장의 지배력이 강화되고, 증여가 이뤄짐에 따라 단번에 3대 주주로 올라섰습니다.

정몽준 이사장의 지분율이 높아졌기 때문에 향후 정기선 부사장에게 승계를 하는데 매우 유리한 상황이 됐습니다.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 집단의 승계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조용히 지주사 전환을 하면서 지배력 강화와 함께 안정적인 승계 구도까지 만든 겁니다.


반면 현대차는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사회적으로 요구되던 순환출자, 일감몰아주기는 해소하게 됐지만 그 과정에서 오히려 총수 일가의 지배력이 약화됐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정몽구 회장, 정의선 부회장 등 총수일가가 보유한 계열사 지분을 매각하고
계열사들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다시 매입하는 방식으로 지배구조를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대주주는 주식을 사고 팔 때 양도세를 내야 합니다. 이번에 총수 일가는 약 6조원 규모의 주식을 사고 팔게 될 텐데 이 과정에서 1조원 이상 세금이 부과됩니다.

사실 총수 일가 입장에서는 현대모비스 주식을 가지고 있든, 현대모비스 주식을 가지고 있는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든 지배력의 변화는 없습니다. 오히려 주식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세금으로 낸 1조원만큼 지배력은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지주사로 전환을 했다면 1조원의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겁니다. 지주사 전환은 주식의 종류만 바뀔 뿐 주식 매매 차익을 실현하기 위한게 아니기 때문에 정부는 올해까지 양도세를 이연시켜주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지배력이 약화되는 것을 감수하고 안내도 될 세금까지 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지주사 전환을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현대차는 “대주주가 지분 거래 과정에서 적법한 재편 비용을 부담하며 사회적 책임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조원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바꾸는데 들어가는 양도세일뿐, 향후 정의선 부회장으로의 상속, 증여가 이뤄지면 또다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을 하면서 총수일가와 주주 등 이해 관계자뿐 아니라 사회적 요구도 만족시켜야 했다”며 “지주사 전환을 통해 대주주의 지배력이 강화되는 개편안이었다면 공정위로부터 '오케이'를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순환출자 및 일감몰아주기를 해소하면서 대주주의 지배력을 극대화하지 않고, 오히려 1조원 넘는 세금까지 납부한다고 하니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현대차 기업집단이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 지배구조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고 평가했습니다.

만족한다는 정부의 입장과 달리 다른 대기업 집단의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지주사와 사업회사의 주가가 동반 상승하는 경험을 했던 주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은 1조 5천억원 규모의 현대차그룹 관련주를 보유하고 있다며 “출자구조 개편안은 고무적이나 회사와 주주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를 위한 추가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나섰습니다.

사회적 요구와 주주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현대차의 선택은 사회적 요구는 만족시켰지만 주주들을 설득하는데 애를 먹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만약 주주들을 설득하지 못하면 주주총회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이 부결될 수도 있습니다.

같은 현대가이면서도 서로 다른 방식의 지배구조 개편을 선택한 현대중공업과 현대차그룹. 두 회사를 바라보는 이중잣대의 기준이 뭘까 자못 궁금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soonwo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