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청주 옛 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착공…복합시설 조성

김혜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 일원 옛 연초제조창이 민간참여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시민을 품는 문화명소로 재탄생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주택도시기금과 LH가 현금출자하고 청주시가 현물출자해 시행하는 청주 옛 연초제조창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오는 12일 기공식을 갖고 공사에 착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청주 연초제조창은 1980년대 이전 지역의 대표적 산업시설이자 국내 제1의 담배공장(부지면적 12만㎡)이었지만, 산업 쇠퇴로 지난 2004년 문을 닫아 도심 속 흉물로 방치돼 왔다.

청주 도시재생사업은 역사적 의미가 있는 연초제조창을 보존하기 위해 본건물을 철거하지 않고 리모델링해 공예클러스터와 문화체험시설, 상업시설 등 복합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예전시실, 수장고, 갤러리샵 등 공예관련시설과 문화․교육센터 등 다목적실, 민간 수익․판매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옛 연초제조창의 문화적 역사성을 보존하는 동시에 이를 시민들을 위한 문화․휴식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지역상권 활성화 등 쇠퇴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주택도시기금 출·융자 254억, LH 출자 25억, 청주시 현물출자 55억, 민간차입금 등 총 사업비 약 1천억원 규모의 리츠(Reits)방식으로 추진되며, 내년 7월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하고 내년 10월 제11회 청주공예비엔날레 개최와 함께 시설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내년 개관예정인 국립현대미술관(청주관)과 동부창고 시민예술촌 등 부지 내 다른 문화시설과 어우러져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문화거점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혜수 기자 (cury061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