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K-water, 물재해로부터 안전한 국토관리방안 심포지엄 개최

이애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K-water(사장 이학수)는 오는 13일 오후 3시에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물재해로부터 안전한 국토관리 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심포지엄은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며,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후원한다.

최근 봄비로 다목적댐 저수율이 예년의 11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남부지방은 아직도 가뭄이 계속되고 있다. 반면 지난해 7월 청주에는 하루 290mm의 집중호우가 내려 도시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되기도 했다.

이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가뭄, 홍수와 같은 물 관련 재해가 갈수록 심화되고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water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각계 물관리 전문가와 함께 국가차원의 물재해 대응체계를 살펴보고, 관련 기술개발 현황 등을 공유해 당면한 물재해의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날 심포지엄은 정부와 학계,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하며, 총 3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건국대 김성준 교수가 신 기후체제에 따른 유역관리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서울시립대 문영일 교수는 집중호우 시 도시침수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뒤이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재로 박사는 하천 내 녹조관리를 위한 사전·사후 기술을 소개한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 오현제 기획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전문가 패널 10인과 함께 첨단기술을 활용한 국가 차원의 물 재해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다양한 물재해 대응방안이 구체화되고, 관련 기술개발이 촉진되길 바란다"며 "융합적 관점에서 물재해 대응방안을 수렴하고, 보다 선제적인 물재해 대응을 통해 국가 물안보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애리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