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상화폐 송금업 허용해달라" 정부에 한 목소리

김예람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예람 기자]


[앵커멘트]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가 소액 해외송금업에도 번졌습니다. 소액 해외송금업체들은 "투기가 아닌 비즈니스를 위한 가상화폐는 사용하게 해달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예람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가상화폐 투기 논란이 일자, 정부는 그동안 허용했던 '가상화폐를 통한 해외송금'을 막았습니다.

정부는 가격이 널뛰는 가상화폐를 이용해 송금을 하면,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한 것.

하지만 소액 해외송금업체들은 과도한 우려라고 주장합니다.

변동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있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달러와 연동되는 '테더'처럼 실물화폐에 가치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하면 된다는 것.

더욱이 금융감독원이 만든 소액 해외송금업 신청서의 '송금 방식란'에는 여전히 '가상화폐'가 명기돼 있습니다.

이에 소액 해외송금업체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한 사업에는 가상화폐 사용을 허용해달라"고 정부에 정식으로 요구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활용에 따른 이점이 크다는 것입니다.

적은 금액을 해외에 송금할 때 가상화폐를 통하면 은행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중간자가 없어 전송이 더 빠르고, 블록체인을 통해 모든 거래를 추적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해외송금업체 관계자 : 해외에서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기반으로 송금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기고 있고, 전세계로 네트워크를 쭉쭉 뻗어나가고 있어요. 경쟁에서 뒤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쓰면서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야 하는데….]

기획재정부는 "어떤 방향성도 정해지지 않았다"며 "범정부 TF가 가상화폐를 어떻게 규정할지를 먼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투기를 우려하는 정부 입장은 이해하지만, 이로 인해 기술과 산업 발전까지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와서는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예람(yeahram@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