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법정관리 기로' 한국GM 데드라인 5일 남아…임단협은 일단 재개

최종근 기자

<한국GM 부평공장, 사진=머니투데이 DB>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종근 기자] GM 본사가 한국GM에 대해 법정관리 신청을 위한 실무 작업에 나섰다. GM 본사가 오는 20일까지 비용 절감 방안에 동의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남은 5일 동안 노사는 물론 정부와 산업은행 등 이해관계자들이 파국을 피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이날 오후 2시 제9차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교섭을 재개했다.

앞서 지난 12일 노사는 제8차 임단협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장소와 CCTV 설치 여부를 놓고 갈등이 증폭되면서 협상 테이블에도 앉지 못했다.

다만 이번에는 사측이 CCTV 설치 요청을 철회하는 대신 경영진의 안전을 보장한다는 서약서를 써달라고 요구했고,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교섭이 성사됐다.

노사가 임단협 교섭에 나서는 것은 지난달 30일 이후 17일 만에 처음이다.

한국GM은 노사간 비용절감에 대한 갈등이 증폭되면서 재무, 법무 등 관련 조직을 통해 법정관리 신청 실무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오후 방한한 엥글 사장은 이번주까지 한국에 체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0일 자금이 고갈되면 곧바로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풀이된다.

댄 암만 GM 총괄사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오는 20일이 구조조정 합의 데드라인"이라고 못 박으며 "모든 이해 관계자가 20일에 협상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고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임단협에 앞서 오전 10시부터 임시대의원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노조 측은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일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노조는 지난 11일 제8차 교섭에 집중하겠다며 중노위에 쟁의 조정 연기를 신청한 바 있는데 중노위 회의는 17일에 열릴 예정이다.

만약 중노위가 노사 교섭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리면 노조는 조합원 투표를 거쳐 파업권을 확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이날 열리는 임단협 교섭은 한국GM 사태의 중대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노사는 현재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삭감에는 합의를 이뤘다. 하지만 사측은 복리후생비 축소를 포함한 추가 비용절감안을, 노조는 만 65세까지 정년 연장, 향후 10년간 정리해고 금지 등 장기발전 전망 요구조건을 임단협 합의의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어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한국GM에 대한 법정관리 우려가 증폭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도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한국GM 부품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1차 협력사별 국내 완성차 업체 7곳에 납품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납품액 중 한국GM에 50% 이상을 의존하고 있는 부품업체는 150개사가 넘고, 이 가운데 100%를 한국GM에 의존하는 거래업체는 86개사에 달한다.

특히, 한국GM 협력사 301개 업체 중 단독거래 86개 업체를 제외한 215개 업체가 다른 국내 완성차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어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국GM이 거래하고 있는 협력사 숫자는 1, 2, 3차를 합하면 3000개 기업이 넘고, 여기에 종사하는 근로자 수는 30만명 규모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종근 기자 (cj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