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방선거전 '로또 아파트' 줄줄이 쏟아진다

김현이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현이 기자]
[앵커멘트]
내집마련 수단인 아파트 청약 앞에 언젠가부터 로또, 금수저 등의 수식어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투기 성격이 짙어지면서 당국이 세무조사와 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지만, 당분간 이른바 '로또 아파트'는 계속해서 나올 것이라는게 시장의 전망입니다. 김현이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2분기 분양을 앞둔 서울 재건축·재개발 아파트는 1만2,533가구.

이 가운데 강남 등 인기 지역 사업장은 벌써부터 '로또청약'이란 말이 돌고 있습니다.

HUG의 분양보증 심사 기준에 따라 다음달 분양할 서초구의 한 단지 분양가는 3.3㎡당 4,300만원대, 강동구의 또다른 단지는 2,400만원대 등이 될 것이란 추정이 나옵니다.

이대로라면 인근 아파트 실거래가보다 적게는 2억원에서 4억5천만원까지 낮은 가격에 아파트를 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실수요뿐 아니라 시세 차익을 노린 투자성 수요가 몰립니다.

[강동구 A 공인 중개업소 관계자 : 분양가는 좀 싸게 되잖아요. 지금 현재 시세보다는, 그러니까 일단 넣으시라는거죠.]

하지만 분양가 통제에 따라 10억원대 고가 아파트에서 미성년자 당첨자가 나오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정부는 또 다른 규제에 나섰습니다.

투기성 청약을 막고 실수요자 중심의 시장을 만들기 위해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9억원 이상 아파트의 특별공급을 없애는 등 제도 개선책을 내놓은 겁니다.

그러나 시장의 열기를 식히기엔 역부족이란 평가를 받습니다.

[김규정 / NH투자증권 부동산전문위원 : 강남·과천 재건축 등은 지역 입지나 공급 희소성, 분양가 경쟁력 등의 요인이 규제와 대출에 대한 리스크보다 여전히 심리적으로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두달 후 지방선거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분양 사업을 서두르면서 청약 시장의 과열은 막을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현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