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희소성 커지는 택지 밀집지역...집값 고공행진

이애리 기자


<우미건설 '청주 동남지구 우미린풀하우스' 투시도>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택지지구 옆에 택지지구가 들어서는 택지밀집 지역은 희소성과 편리성으로 수요가 집중되고 집값도 꾸준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택지지구의 공급이 줄어들면서 희소가치가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각종 편의시설 이용과 더블 택지지구 생활권으로 택지지구 밀집지역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향후에는 대규모 주거타운 형성으로 미니신도시급의 개발호재를 누릴 수 있어 구 택지지구는 인근 지역에서 가격이 높고, 신 택지지구는 집값 상승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신택지 갈매지구가 들어서는 경기 구리시 갈매동은 최근 약 1년새 구리시에서 아파트값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지난 2016년 4분기에 3.3㎡당 1122만원에서 현재 1313만원으로 17.0%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또한 구택지별내지구가 위치한 별내동은 1264만원으로, 남양주시 평균 851만원, 구리시 1254만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장현지구가 들어서는 경기 시흥시 장현동도 집값 상승률이 높았다. 장현동은 지난 2016년 4분기에 3.3㎡당 759만원에서 현재 851만원을 기록해 12.1%의 상승률을 보였다. 같은 기간 시흥시의 집값 상승률은 8.1%였다. 또한 구택지능곡지구가 위치한 능곡동의 집값은3.3㎡당 1029만원으로, 시흥시 평균 874만원을 훨씬 웃돈다.

더블 택지지구의 신규 택지지구는 청약 시장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대구 북구 연경동의 '연경지구 동화아이위시'는 19.24대 1을 기록했다.

봄 분양 성수기로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지는 택지밀집지역 아파트 공급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미건설은 이달 말 충북 청주시 동남지구 B7블록에서 '청주 동남지구 우미린풀하우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69 ~ 84㎡이며, 총 1016가구 규모다. 청주 동남지구 우미린풀하우스는 인근에 쇼핑과 편의, 교육, 공원 등 생활인프라를 두루 갖추고 있다. 하나로클럽 ∙ 롯데마트 등 쇼핑시설과 청주시립도서관 등 편의시설이 가깝고, 운동초등학교와 운동중학교, 상당고등학교가 인접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청주 동남지구는 공동주택 약 1만4천가구가 건설될 택지개발 지구로 방서지구와 인접해 있어 대규모 주거타운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신건영은오는 10월경기 평택시 화양지구 6-2블록에서 808가구로 이뤄진 '평택 화양지구 휴먼빌'을 공급할 계획이다. 도시개발사업구역에 들어서는 전용 59 ~ 84㎡ 이하 중소형 단지다. 화양지구는 안중송담지구, 포승지구,포승황해 경제자유구역 등과 가까운 서부 평택권역에 속한다. 약 700m 거리에 있는 현화지구가 인접해 있어 하나로마트, 학현근린공원 등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한국건설은 오는 5월, 전남 무안군 남악오룡지구 33블록 일대에 '무안 오룡지구한국아델리움'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상 최고 20층, 5개 동, 전용면적 84㎡, 총 31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라남도청을 비롯한 전남지방검찰청, 전라남도교육청 등 행정타운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오룡지구는 남악신도시의 마지막 택지지구로 남악지구와 인접해 전남도청을 비롯한 행정타운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의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호반건설은 오는 8월, 경북 경산시 하양읍 하양지구 A1블록에 '하양 호반베르디움'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84㎡, 658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대구가톨릭대, 경일대, 호산대, 대구대 등 대학이 밀집한 데다 경산지식산업지구가 인접해 청년층 및 근로자 입주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또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역이 오는 2022년 개통할 예정으로, 대중교통 접근성이 뛰어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