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네이버·카카오, 소셜 댓글 폐지하나

조은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앵커멘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드루킹' 사태로 포털 사이트의 뉴스 댓글 서비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네이버와 카카오가 댓글 정책 검토에 나섰습니다. 조은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네이버와 카카오가 최근 뉴스 댓글 조작 논란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뉴스 댓글 조작 논란에 급기야 댓글 폐지론까지 대두되는 상황.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네이버와 카카오는 뉴스 서비스 정책 전반을 검토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이미 네이버는 올해 2월, 대표가 직접 나서 뉴스 댓글 정책 개편에 대한 의지를 내보인 바 있습니다.

[한성숙 / 네이버 대표 (2월 21일 네이버 커넥트데이 中) : 네이버가 규칙을 바꾸는 과정이 밖에서는 다른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에 댓글 정책도 외부와 이야기 나누고 이용자들이 직접 한 번 더 같이 살펴볼 수 있는 장치도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댓글정책 이용자 패널'을 발족하고 기술적, 서비스적, 정책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댓글의 순기능을 살리면서도 역기능을 해소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카카오 역시 뉴스 댓글 기능 개선을 위해 전반적으로 댓글 정책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소셜댓글 기능 폐지나 아웃링크 방식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댓글은 이용자들의 공간인 만큼 결국 이용자의 편의가 최우선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뉴스댓글 조작 사태가 과연 어떻게 매듭을 짓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은아(echo@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