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천호대로 아차산역~천호대교남단' 버스전용차로 5월 1일 개통

이애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다음달 1일부터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된다.

서울시는 천호대로 아차산역사거리에서 천호대교 남단에 이르는 2.6㎞ 구간 가운데 일부 병목구간 0.9㎞를 6차로에서 10차로로 늘려 중앙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천호대로 확장공사’를 이달 말 마무리하고 다음달부터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한강교량의 남과 북을 연결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로는 첫 사례다.

개통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중앙정류소가 신설된다. 정류소간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기운영구간(중곡동입구삼거리)에도 중앙정류소 1개소가 추가 설치된다. 신설 중앙정류소(중곡동입구삼거리, 새밭교회)에 횡단보도가 연결된다. 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광장사거리)의 'ㄷ'자 횡단보도가 'ㅁ'자 형태로 바뀌어 천호대로 보행 여건이 개선된다.

시는 이번 개통으로 버스속도가 11.8% 향상되고 운행시간 편차도 1~2분 이내로 안정화돼 버스이용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면서 천호대로 유턴지점 2곳이 변경된다. 렌지팩토리앞삼거리에서 도심 방향으로 되돌아오려는 유턴차량은 약 250m 앞 지하차도 상부에 새로 설치되는 유턴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천호대교는 한강 교량 남·북단을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연결하는 첫 사례로 미연결구간까지 개통시 서울 동부지역 버스 네트워크가 완성된다"며 "앞으로도 동작대로, 한남대로 등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애리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