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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본격화…민·관 협력 특수목적법인(SPC) 11월 출범

박경민 기자

울산시 옥동 소재 수소복합충전소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손을 잡았다.

완성차업체, 공공기관, 가스업체 등 수소와 관련된 민관의 참여로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연관 기업들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충전소 확충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와 가스공사와 도로공사 등 공기업, 현대자동차, SK가스, 효성중공업 등 민간기업과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등 15개 기관이 참석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독일도 여러 개의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SPC를 통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를 보급 중"이라며 "MOU 체결 기관을 중심으로 SPC 설립 위원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 모델과 투자규모를 확정하고, 참여기업을 추가로 모집해 올해 11월 중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 충전소는 설치비용 약 30억원, 연간 운영비용 약 2억원 등 높은 비용으로 수익 창출이 어려워 그동안 민간 기업보다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구축돼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이번에 설립하는 SPC는 여러 기업의 공동 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이 가능한 사업모델 제시가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올해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 충전소 10개소가 구축될 예정이며, 수소차의 전국 보급 확산을 위해 고속도로 상에도 수소충전소를 단계적으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현국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의 주도로 통행량이 많은 8개소를 선정해 수소 충전소를 갖추기로 했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NEXO)'

수소충전소 관련 제도 정비도 추진된다.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를 손질하고, 안정적인 수소 유통구조와 적정한 수소 가격체계를 마련해 민간의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로 했다.

△수소차 구매보조금(2,250만원) 지급 △개별소비세(400만원)·취득세(200만원) 감면 △고속도로 통행료·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전용번호판 도입 등 수소차 구매·운행과정에서의 특전도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미래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차원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수소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수소충전소 SPC를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수소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성공사례를 창출해 수소차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실히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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