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투ㆍNHㆍ신한 PBS, 코스닥벤처펀드 유치 '두각'

이충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충우 기자] 코스닥벤처펀드 열풍에 증권사 프라임브러커 서비스(PBS) 고객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사모펀드 운용업무를 지원하는 PBS는 종합금융투자업자 6곳만 할 수 있다. 6곳 중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PBS가 코스닥벤처펀드 고객 유치에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코스닥벤처펀드 시장 성장세를 고려해 PBS 고객 선점에 심혈을 기울인 것.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3일 기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한국형 헤지펀드) 설정액은 총 17조 2,105억원. 이중 사모형 코스닥 벤처펀드 설정액은 1조 14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5일 첫 출시된 코스닥벤처펀드 중 사모형펀드에 빠른 속도로 자금이 유입된 것. 증권사 PBS와 계약이 된 펀드만 취합한 수치인데 대부분 운용사들이 기존 사모펀드를 운용할 때처럼 PBS 서비스를 택했다.


전체 PBS 점유율과 비교해보면, 코스닥 벤처펀드 유치에 있어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가 초반 성과를 냈다. 한국투자증권과 PBS 계약을 맺은 코스닥 벤처펀드 수는 27개, 설정액은 2,051억원이다. 소수 인기펀드 운용사를 고객으로 유치하기보다 다양한 운용사를 상대로 고객 다변화 전략을 편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PBS 점유율은 17.59%인데 코스닥벤처펀드만 놓고보면, 점유율이 20.21%에 달한다. 우선 펀드수가 많아 향후 계약고가 더 늘어날 여지가 크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NH투자증권은 전통PBS 강자로서 저력을 보여줬다. 30개 펀드와 계약을 맺었다. 설정액은 2,597억원을 기록했다.

PBS 후발 주자인 신한금융투자는 코스닥 벤처펀드에 있어선 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렸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점유율은 4.26%에 불과했는데 코스닥벤처펀드 점유율은 15.4%까지 올랐다. 인기 코스닥벤처펀드를 내놓은 곳과 평소 유대관계를 쌓아놓았던 것이 이번 PBS 계약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금융투자 PBS와 계약을 맺은 타임폴리오와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대거 자금이 몰리면서 계약고가 크게 불어났다.


다른 증권사들은 기존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계약고와 비교하면 코스닥벤처펀드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수탁고 1위인 삼성증권은 코스닥벤처펀드에선 2위로 밀려났다. 사모형 코스닥벤처펀드 중 가장 많은 자금이 몰린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기여도가 워낙 커 그나마 체면을 세웠다. 삼성증권이 지난해 PBS 전체 계약고 1위로 올라선데는 교보증권 헤지펀드와 독점계약을 맺은 영향이 크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미래에셋대우도 코스닥벤처펀드 유치에 있어선 상대적으로 힘을 쓰지 못했고, KB증권은 PBS 계약한 코스닥벤처펀드 수와 설정액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사PBS는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운용사에 대출, 증권대여, 위탁매매, 자문, 리서치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식형 헤지펀드의 대차거래에서 주로 수익을 챙긴다. 이처럼 활발한 매매에 따라 당장 얻는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을 순 있지만, 향후 코스닥벤처 펀드 성장세를 고려하면 우선 고객으로 유치해두는 것이 필요하다며 PBS간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 PBS 관계자는 "코스닥 벤처펀드는 '벤처기업 해제된지 7년이 지나지 않은 코스닥 상장 기업의 주식'에도 투자하도록 돼있다"며 "현재 많지는 않지만 매매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공모주 투자 후 회수할 때 매도 주문이 대거 나오면서 PBS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PBS 관계자는 "향후 시장 성장세를 고려하면 계약고 확보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본다"며 "각종 서비스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코스닥 벤처펀드 활성화에 PBS도 기여하는 측면이 있는데, 수익성은 좀 더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