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G전자, 1분기 영업이익 1조 돌파…9년만에 최고치

강은혜 기자

LG전자 본사 외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은혜 기자]LG전자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을 돌파했다. 생활가전의 H&A사업부와 TV사업을 맡고 있는 HE사업부가 호실적을 견인했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 실적으로 매출 15조1230억원, 영업이익 1조1078억원을 달성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와 20.2% 증가했다.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HE(홈 엔터테인먼트) 부문 영업이익이 5,773억원, H&A(홈 어플라이언스 앤드 에어솔루션) 5,531억원이다.

두 사업본부는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 기록하며 합계 영업이익이 분기 사상 처음으로 1조를 넘어섰다.

TV사업은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어 매출이 확대됐다. 특히 패널가격 하락, OLED TV 판매량과 전체 TV 판매량 증가, 원달러 환율 하락 등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사업본부 사상 최초로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14.0%)를 기록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수익성이 좋은 국내시장에서 에어컨, 트윈워시 세탁기 등 주력제품뿐만 아니라 건조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프리미엄 신성장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성장했다.

반면,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 사업부는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 1,585억 원, 영업손실 1,36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략 스마트폰 ‘LG G7 ThinQ’의 출시가 2분기로 결정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 가격이 상승했지만 사업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영업적자가 줄어드는 추세는 유지되고 있다.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는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C사업본부는 매출액 8,400억 원, 영업손실 17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에서 일부 주력 거래선의 완성차 판매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0.8% 감소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로 소폭의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LG전자 측은 설명했다.

이밖에도 B2B사업본부는 매출액 6,427억 원, 영업이익 788억 원을 냈다. 매출액은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고효율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23.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9% 늘었다.

LG전자 관계자는 "인공지능 브랜드 ‘LG 씽큐(LG ThinQ)’를 적용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인공지능 분야 선도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는 한편 미래사업의 한 축인 로봇 분야에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은혜 기자 (grace1207@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