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남북한 평화시대 '성큼'…무르익는 에너지 분야 협력

박경민 기자


미 항공우주국(NASA)이 배포한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의 위성사진. 남북의 선명한 차이를 통해 양국 에너지수급상황을 엿볼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약 10년간 얼어붙어 있던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에너지 분야 협력의 가능성이 무르익고 있다.

한국은 총 에너지의 95%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다. 전기와 가스, 석유 등 에너지 인프라는 인근 국가와 연결돼 있지 않아 사실상 섬이나 다름없다. 중동정세 불안 등으로 유가가 급격하게 변하거나 가스 등 수급에 문제가 생기면 한국 에너지 안보는 곧바로 흔들렸다.

북한은 난방, 취사 등 생활에 필수적인 에너지는 물론 산업, 수송에 필요한 에너지까지 전 분야에 걸쳐 심각한 에너지난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남북한의 경제협력 가시화에 따른 에너지 협력은 남북한이 갖고 있는 에너지 수급과 에너지 안보의 문제를 극복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전력·가스망 연계를 통해 한국은 에너지 고립을 극복하고, 북한은 에너지 공급 부족으로 겪는 생활·산업 전반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크다. 대규모 에너지 연결망 사업을 통해 한국이 동북아시아의 에너지 허브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LNG선이 싣고 온 천연가스가 LNG저장탱크로 옮겨지는 모습

◇러시아 PNG 도입 재점화
특히 기대를 모으는 것은 러시아 시베리아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를 파이프라인을 통해 들여오는 파이프라인 천연가스(PNG) 사업이다.

경제성이 높고 중동과 동남아시아에 편중돼 있는 에너지 수입선도 다변화 할 수 있다.

세계 최대 가스 보유국이자 수출국인 러시아와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해외 에너지 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의미도 담긴다.

무엇보다 PNG는 LNG에 비해 투자비는 절반, 운영비는 10분의 1 수준으로 탁월한 경제성을 보인다.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액화시키고, 전용 수송선으로 운반해야 하는 비용이 없고, 항만 등의 건설도 불필요하다.

그동안 북한과 관계 악화로 인한 지정학적 위험 때문에 PNG 도입은 논의단계에 머물렀지만 북한 리스크가 해소될 경우 가스관 사업 협력은 급물살을 탈 수 있다.

에너지안보와 직결되는 운송 배관이 타국을 통과하기 때문에 배관과 운송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고 배관 건설 사업이 원활히 수행되도록 하는 안전보장협정을 비롯해 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한 조건 등을 명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남북관계의 진전을 위해선 수많은 전제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단계에서 가스공사가 어떤 사업을 할 수 있는지 등을 기획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가스공사가 해야할 역할이 있다면 시기를 놓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한 전력협력…신재생에너지로?
현재 한국의 전력산업은 민원 등으로 추진이 원활하지 않다. 발전소가 위치한 곳과 전기 수요지가 달라 곳곳에서 갈등도 불거진다.

최근 환경과 안전을 고려하고,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는 발전원을 분산시키기 위해 석탄발전과 원자력발전 대신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힘쓰고 있지만 이마저도 상황이 여의치 않다.

북한은 고질적인 전력난을 겪고 있다. 전체 전력수요는 한국의 25분의 1 수준이다. 발전소가 노후화돼 제대로 된 전력생산에도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 협력은 남북이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전략으로 보인다.

건설에 10년 가량이 걸리는 원자력발전소와 달리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1~2년이면 충분히 전력생산을 시작할 수 있다.

전력인프라가 제대로 구성돼 있지 않은 북한의 전력인프라를 고려할 때 신재생에너지가 더욱 적합하다. 대규모 송배전 전력망을 구축하는데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수요지가 멀어질수록 전력손실률도 크기 때문에 각각 수요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분산형 전원으로서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북한에게는 연료비가 들어가는 화석연료 발전보다는 무한한 청정에너지를 활용하는 재생에너지 발전이 적합할 수도 있다.

실제로 북한은 지난 2013년 이른바 '재생 에네르기법'을 제정하고, 2044년까지 태양광, 풍력, 바이오가스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5GW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남북한 군사적 충돌이 잦았던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평화수역으로 조성하고, 여기에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자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산업부 측은 "서해 NLL에 해상풍력단지 설치 방안을 마련한 적은 없다"면서도 "전문가들이 NLL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한다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