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출시

박경민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LG CNS는 13일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출시하고 본격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모든 산업영역에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 등 3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인증은 DID(Decentralized Identifier·분산 신원 확인) 기술을 사용해 이용자가 개인 휴대기기에서 개인식별번호(PIN), 지문 등 생체정보만으로도 개인인증, 송금, 결제 등을 할 수 있다.

기존에는 병원에서 증명서를 발급받고 보험사에 청구한 후 보험금을 지급 받았다면, 모나체인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병원에서 의료비 결제만으로도 보험금을 자동수령하게 된다.

결제와 함께 보험금청구 정보가 보험사와 병원 등 각 이해관계자에게 신속하게 공유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는 디지털 인증을 기반으로 개인 휴대기기에 디지털 지갑을 생성하고 디지털 상품권을 발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LG CNS는 시중은행과 함께 커뮤니티 화폐 사업을 준비 중이다.

LG CNS는 은행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은행은 화폐 발행과 유통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LG CNS측은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화폐 발행과 복지수당 지급 등에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는 제품 생산에서 고객 인도까지 거래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투명하고 신속하게 각 이해 관계자에게 공유된다.

현신균 LG CNS CTO(전무)는 "모나체인 출시를 통해 금융 외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질적인 성공사례를 조속히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 CNS는 최근 블록체인 전문인력을 재배치해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50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향후 2배이상 인원을 늘리는 등 블록체인 사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