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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현장+] 논란 속 보편요금제 통과… 고사 위기 처한 알뜰폰

이명재 기자

국무총리실 산하 규제개혁위원회 위원들이 보편요금제 도입 여부를 놓고 심사를 하고 있는 모습.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월 2만원대 보편요금제가 논란 끝에 정부 규제개혁위원회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알뜰폰 업계의 고민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알뜰폰 업체들은 중저가 요금제, 특히 2만원대 요금제를 중심으로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는데 보편요금제가 나올 경우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이동통신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이 관련 상품을 출시할 경우 KT, LG유플러스도 곧 유사한 요금제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며 알뜰폰 가입자들이 대거 이탈할 것으로 우려된다.


알뜰폰 업계가 추정하는 보편요금제 이용 대상은 대략 90만~150만명 정도이다.


수년간 적자인 상황에서 현재 알뜰폰을 이용하는 750만 가입자 중 100만명 가량이 이통3사로 옮긴다면 알뜰폰 시장은 붕괴 위험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이통사들의 고민처럼 전반적인 요금 체계 손질도 필요한 상황.


한 알뜰폰 업체 관계자는 "이통사가 2만원에 상품을 출시하면 이와 비슷한 알뜰폰 LTE 저가요금제들도 구간별 수익을 포기하면서 가격을 내려야 한다"며 "동일하게 경쟁할 경우 마일리지, 멤버십 혜
택 등에서 상대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예를 들어 월 1만9800원에 음성통화, 데이터를 보편요금제 수준으로 제공하는 상품은 손해를 보더라도 1만5000원대로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에서 논의 중인 알뜰폰-이통사간 결합상품 출시도 쉽지 않다는 게 업계 의견이다.


알뜰폰 회사들은 이통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요금제 설계 능력이 약하고, 실제 상품을 내놓는 곳들은 여력이 있는 대기업 계열사만 해당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편요금제와 경쟁할 수 있도록 적정한 수준의 망 도매대가 인하 역시 관건이다.


이통사 망을 빌려 서비스를 하고 있는 알뜰폰 업체들은 도매대가 원가가 낮아져야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러나 정부의 연이은 통신비 인하 압박에 수익이 줄어든 이통사들이 얼마나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할지는 의문이다.


다른 알뜰폰 업체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고 국회 통과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무턱대고 보편요금제에 대응해 상품을 준비했는데 더 좋은 게 나온다면 무용지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통사가 보편요금제를 출시할 때 알뜰폰도 유사상품을 같이 낼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고객을 다 빼앗긴 이후에 팔라고 하면 문닫는 곳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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