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北 "오늘 남북 고위급회담 연기" 통보..북미정상회담의 운명은

유일한 기자

한미공군 연합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사진=뉴시스)

[머니투데이방송 MTN 유일한 기자] 북한이 한미연합 공중훈련인 '맥스 선더'(Max Thunder) 훈련을 이유로 16일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통보했다. 블룸버그통신을 비롯한 주요 외신들도 북한의 이같은 입장을 헤드라인으로 긴급 보도했다.

통일부는 이날 "북측이 금일 0시30분쯤 리선권 단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우리측의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 연기한다고 알려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오늘 예정된 회담은 개최되지 않으며 정부 입장은 유관부처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우리는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 전쟁소동과 대결난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 하에서 16일로 예견된 북남고위급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맥스선더 훈련을 거론하며 "남조선 전역에서 우리를 겨냥하여 벌어지고 있는 이번 훈련은 판문점 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며 좋게 발전하는 조선반도 정세흐름에 역행하는 고의적인 군사적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은 또 "미국도 남조선당국과 함께 벌리고 있는 도발적인 군사적 소동국면을 놓고 일정에 오른 조미(북미) 수뇌상봉의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조선중앙통신의 이같은 보도를 인용(consider the fate)하며 다음달 예정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주목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줄곧 주장해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PVID)와 이에 호응한 북한 당국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일정 발표를 언급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많은 외교전문가들이 김 위원장이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 개발 시설을 완전히 폐기할 것이라는 데 회의를 보내고 있다고도 전했다. 미국은 풍계리 실험장의 폐기 이후 전문가들에 의한 철저한 검증을 거쳐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북한은 이에 대해 미국의 승전국같은 태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일한 기자 (onlyyou@moneytoday.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