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재초환 피한 강남 재건축 단지는 이주비 '초비상'

이애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앵커멘트]
반포현대아파트를 필두로 첫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예상부담금이 발표되면서 강남 재건축 단지들이 패닉상태인데요. 지난해 관리처분을 마무리해 가까스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한 단지들은 조합원 이주비 대출이 꽉 막혀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강남 재건축 부담금 폭탄이 현실화된 가운데 가까스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을 피한 재건축 단지들이 이주비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습니다.

이주비 대출은 재건축과 재개발 철거가 시작될때 주택 보유자들이 살 곳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집단대출입니다.

지난해 8·2부동산 대책으로 재개발·재건축 조합원의 이주비 대출이 크게 줄면서 비상이 걸린 것입니다.

과거에는 주택담보비율, LTV의 60%를 적용받아 거액의 이주비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8.2대책 이후에는 대출 한도가 1주택자는 40%, 2주택자는 30%로 줄었고, 특히 투기지역내 다주택자가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이주비 대출 자체가 막혔습니다.

이로 인해 관리처분인가 이후 당장 몇 달 안에 짐을 싸야 하는 조합원들이 새로운 주거지를 찾을 수도 없고,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도 돌려줄 수 없는 난감한 상황에 빠진것입니다.

문제는 올해 강남에서만 2만여가구에 이르는 재건축 이주가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7월에는 서초구 신반포3차·경남 통합 재건축 단지와, 송파구 잠실 미성·크로바가, 오는 9월에는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1단지 5천여가구가 이주해야 하는 등 대규모 단지의 이주가 줄줄이 예정돼 있습니다.

특히 강남에 대출을 끼고 세입자를 구한 갭투자자들은 대폭 줄은 이주비 대출로는 전세보증금도 돌려줄 수 없는 처지여서 세입자 역시 보증금을 못받을까 하는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이주비 대출 규제 강화로 이주가 지연될 경우 주택시장의 불안상황은 증폭될 전망입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 강남 재건축 시장 같은 경우에는 이주비 대출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여기에 재건축 초과이익환수금 비용 금액이 예상보다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주택가격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고요. 재건축 추진 자체도 지연되거나 늦어지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부담금 폭탄에 초강력 대출 규제, 쓰나미급 강남 재건축 이주가 맞물리면서 재건축시장의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aeri@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