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9조 추경안, 45일만에 국회 통과…청년일자리·지역지원 본격화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재경 기자]


[앵커멘트]
3조9천억원 규모의 올해 추경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정부가 지난달 6일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한 지 45일 만인데요, 당초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보다 200억원 줄었습니다.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지원 사업 등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입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청년일자리 창출과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추경안이 우여곡절끝에 국회 문턱을 넘어섰습니다.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 3조8397억원에서 218억원을 축소한 3조8179억원으로 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회는 심의과정에서 당초 정부안보다는 3,985억원을 감액하고 3,766억원을 증액했습니다.

정부안에서 편성했던 목적예비비 2,500억원 중 2,000억원은 개별사업으로 전환했습니다.

목적예비비는 고용위기지역이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는 지역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쓰려고 책정했었는데, 이번에 개별사업으로 구체화한 겁니다.

고용이나 산업 위기지역 지원에서 늘어난 예산을 보면 투자촉진보조금과 임대용지 조성 등 투자유치 지원에 340억원이 증액됐습니다.

또 지역 관광자원 확충 등 관광지원 확대에는 260억원이, 도로, 어항, 환경시설 등 지역 인프라 지원에 820억원이, 실직자 생계 지원을 위한 희망근로 한시 시행에 121억원이 각각 확대됐습니다.

조선이나 자동차 업종과 협력업체 지원 예산도 늘었습니다.

자동차부품업체와 조선기자재업체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업종전환 또는 판로개척 R&D 지원에는 580억원이, 협력업체 수출 지원과 자금공급 확대에는 600억원이 더 책정됐습니다.

청년일자리 창출 지원 예산도 증가됐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4만명분인 528억원을 더 반영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최근 신청이 급증해 예산 조기소진이 예상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초수급자에 대한 의료와 양곡 지원엔 653억원을,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설치에는 248억원을, 노후공공임대주택과 초등돌봄교실 시설개선에는 410억원을, 어린이집 보조 교사 확충에는 100억원을 더 확대했습니다.

다만 교통이 불편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지원하기로 한 교통비는 야당의 반대로 월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축소됐습니다.

정부는 국회에서 확정된 추경예산이 필요한 곳에 빨리 사용되도록 행정절차를 최대한 단축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