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우리 회사 분석하지마"…코스닥 활성화 정책 시작부터 난항

일부 상장사 'IR 거부'로 코스닥 기술분석 보고서 발간 '삐걱'
허윤영 기자


<사진=한국거래소에서 개최된 코스닥 시장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 머니투데이 DB>

코스닥 기술분석 보고서 발간이 일부 상장사들의 '분석 거부'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 일부 코스닥 상장사들이 IR활동에 비협조하면서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이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2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일부 코스닥 기업들이 자사 기술 분석에 거부감을 표하면서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란 해당 기업의 기술력, 인력 전문성, 개발 진행상황, 사업성 및 리스크 등을 담는 종합 리포트다. 투자자 정보로 쓰여야 하기 때문에 투자 포인트와 주요 이슈, 실적 전망, 경쟁회사와의 비교 내용 등도 포함될 예정이다.

코스닥 상장사가 1,200개를 넘는 반면, 증권사 리서치센터를 통한 스몰캡 기업분석보고서는 제한적이라는 지적에 따라 새로 추진되는 사안이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월 코스닥 활성화 방안 중 하나로 담았다.

정부와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들이 비용을 지원하고 TCB(기술신용평가기관)와 중기특화증권사들이 보고서를 작성한다. 정부의 목표는 '코스닥에 상장된 1,200개 기업 모두'에 대해 분석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당초 첫번째 기술분석보고서는 4월 중순쯤 발표되도록 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었다. 그러나 예정 시기를 한달 이상 넘겨도 발간되지 않고 있다. TCB 2곳과 중기특화증권사들을 통해 분석 대상기업들을 배분해놓았지만, 정작 '분석 거부'를 선언한 상장사는 미팅조차 못하는 실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최근에도 한 TCB가 기술 분석 대상 기업을 접촉했는데 (상장사 쪽에서) 보고서 발간이 부담스럽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분석을 거부한) 상장사 이름을 언급할 수는 없지만 정보 제공을 소홀히 한다는 점에서 아쉬운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벤처캐피탈(VC) 등 상장 전 투자자들의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목적으로 상장된 회사나, 대기업 협력사 가운데 이런 거부 반응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상장을 통해 이미 상당한 자금을 확보한 상황에서 투자자들과 소통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대기업을 고객사로 둔 기업들의 경우 기술력에 대한 외부평가와 단가 추정 등에 대해 매우 민감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IR협의회 관계자는 "법적으로 공시하게 돼 있는 사업보고서와 달리 기술분석 보고서는 불필요하게 기업 정보가 노출된다고 인식하는 기업들이 있는 듯 하다"며 "기업설명회 개최 등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권고사항이 아니라 의무사항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부 기업들이긴 하지만, 상장된 '공개기업'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크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전 종목 보고서 발간이 어려울 것'이라거나 '보고서 질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와 달리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코스닥 회사들이 분석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며, "사업과 관련된 민감한 부분은 충분히 TCB나 증권사들과 조율할 수 있을 텐데 이를 거부하는 건 공개기업으로서 주주·시장과의 소통 책무를 등지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