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리빈(LIVEEN), 컨퍼런스 성료 "공정 데이터 생태계 구축"

김예람 기자

빈 파운데이션(Veen Foundation)과 피노텍이 지난 24일 그랜드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린 '리빈(LIVEEN)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리빈(LIVEEN)과 함께 세상의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다. 행사에는 국내외 블록체인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했다.

리빈은 사용자들이 리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의 위치 및 콘텐츠를 게재하고, 사용자 간 평판을 합의하는 방식에 따라 리빈의 암호화폐인 빈(VEEN)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빈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간 평판을 합의하는 방식인 가치 합의 방식(CoV, Consensus of Value)이 공개됐다.

리빈은 SNS 플랫폼들이 사용자의 데이터로 벌어들이는 수익을 독식하는 것에 비해 정작 사용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없다는 사실에 주목해 개발됐다.

고덕윤 피노텍 연구소장은 "리빈은 데이터 생산자인 사용자와 데이터를 소비하는 쪽(광고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공정 데이터 마켓(Fair Data Market)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별 연사로는 박수용 서강대 교수, 세라핀 라이언 엥겔(Serafin Lion Engel) 데이터월렛CEO, 요헨 비데르만 블록체인아시아 CEO, 박세열 한국IBM 실장 등이 자리를 빛냈다.

리빈 애플리케이션 베타 서비스는 오는 8월 론칭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예람 기자 (yeahra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