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개인 공매도 쉬워진다…불법 공매도는 실시간 '철통 감시'

이수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삼성증권의 대규모 배당사고 이후 공매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청원이 빗발쳤는데요. 금융당국은 기관에 유리한 공매도 제도를 개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주고, 불법 공매도는 엄단하는 방식으로 제도 개선에 나섰습니다. 이수현 기자입니다.

[기사]
삼성증권의 대규모 배당사고는 공매도 제도에 대한 투자자들의 의혹을 가중시켰습니다.

이른바 '유령주식'을 찍어내듯 실제 주식이 없어도 공매도를 하는 무차입 공매도가 빈번하다는 지적이었습니다.

금융당국은 먼저 삼성증권 사태처럼 '유령주식'이 유통되지 않도록 실시간 주식잔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각 투자자별 주식잔고를 산정하고 당일 주식변동 내역을 반영해 상시적으로 주식잔고를 파악하는 겁니다.

이 시스템은 공매도 감시망으로도 활용됩니다.

매도주문을 공매도와 일반매도, 기타로 구분하고, 주식보유잔고를 초과하는 매도주문에 대해 곧바로 감리에 착수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주식 거래 시스템과는 분리돼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과부하를 일으키지 않고도 불법 공매도에 대한 감시망이 더 촘촘해집니다.

[김학수 /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 기관이라든가 외국인들의 잔고와 플로우 간에 결합을 해서 앞으로 확인을 철저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문제가 제기되는 부분은 깨끗이 불식시켜나가겠다.]

불법 공매도에 대한 감시와 처벌은 강화되는 반면 개인투자자에게는 공매도의 순기능이 작용하도록 문턱을 낮춰주기로 했습니다.

현재 개인 투자자는 증권금융에서 주식을 빌려 공매도를 할 수 있지만, 기관 투자자보다 낮은 신용도 때문에 빌릴 수 있는 주식이 많지 않습니다.

금융위는 증권금융에서 개인이 빌릴 수 있는 주식의 종목과 수량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증권금융 외에도 주식대여 서비스에 참여하는 증권사가 늘어나도록 유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유덕재, 영상편집 : 오찬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수현 기자 (sh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