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국 자동차 무역제재 절차 착수에 각국 비난 여론 확산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고율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절차를 본격화 됐습니다. 정북과 일본, EU 등 국가들은 미국의 관율 관세 적용을 일제히 비난하며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수입되는 자동차의 관세를 현재 2.5%에서 25%로 올리겠다고 밝히면서 미국 상무부가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오는 7월 19일과 20일 공청회를 열어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미국 국가 안보에 끼치는 영향을 파악할 예정입니다.

미국에 수입되는 자동차 중 한국 자동차의 비중은 약 9%로 미국이 수입하는 국가중 다섯번째로 많습니다.

자동차 무역 수지는 한국이 142억 달러 흑자라 무역제제 대상국이 될 수 있습니다.

각국 정부들은 미국이 자동차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에 대해 반발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외무부 대변인을 통해 "국가안보라는 근거를 남용해 관세를 부과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이런 조치는 세계 무역질서를 어지럽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미국에서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하는 차량의 숫자는 일본에서 수출하는 양의 두배"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하겠다고 말했고 EU 무역위원회 역시 “25% 관세가 적용될 경우 WTO 규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현지 자동차 생산을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개별 회사 차원보다는 정부간 공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무역업계 관계자 : 자동차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것은 철강보다 더 억지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EU, 일본 등도 국가 안보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는 논리를 분명히 펼겁니다.]

철강, 태양광 등에 이어 자동차까지 무역 전쟁 대상이 되면서 자동차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