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특이한 기자들]윗돌 빼서 아랫돌 괴기?…은행권 희망퇴직·신규채용 동상이몽

조정현 기자

취재현장에서 독점 발굴한 특종,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이슈. 특종과 이슈에 강한 머니투데이 방송 기자들의 기획취재
thumbnailstart


특종과 이슈에 강한 기자들, 경제금융부 조정현 기자입니다. 정부가 은행권에 연일 신규채용과 희망퇴직 확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청년 일자리 확대에 은행들이 나서 달라는 주문이죠.

은행들도 올해 채용 규모를 지난해보다 30% 가까이 늘리면서 정부 요구에 호응하고 있습니다. 다만 희망퇴직을 늘리는 문제는 쉽지 않은데요, 아버지 세대를 내보내고 아들 세대를 더 뽑자는 문제인 만큼 은행 내부의 갈등, 세대간의 갈등 양상으로 번질 수가 있습니다.

당장 금융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은행들도 아직 희망퇴직에 대해선 선뜻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규채용과 희망퇴직을 둘러싼 국면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희망퇴직을 늘려 청년 일자리를 확대해 달라, 금융위원장이 직접 주문했죠?

기자> 네, 주문의 강도가 꽤 높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8일에 시중은행장들을 모두 불러모아 간담회를 열고 청년 일자리를 위해서 희망퇴직을 적극적으로 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은행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희망퇴직 확대를 잘 처리해 달라고 말한 걸로 전해졌는데요.

이에 앞서서 최 위원장은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도 희망퇴직을 장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10명이 퇴직하면 젊은 사람 7명을 채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는데요, 눈치보지 말고 퇴직금을 올려서 희망퇴직을 확대하라는 게 금융위원장의 주문이었습니다.

앵커> 실제로 은행권의 청년 일자리는 꽤 늘었죠? 주요 은행들이 30% 가까이 더 뽑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기자> 4대 은행들 올해 2,300여명을 신규채용합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이 가장 많은 인원을 뽑고, 국민은행도 600명을 채용하는데요.

전체적으로 지난해보다 26% 증가한 규모입니다.

특히 KB금융은 앞으로 5년 동안 4,500명을 선발하겠다는 중기 계획을 함께 내놓기도 했습니다.

IT 위주로 수요가 많은데다, 최근 기관영업을 비롯해서 기업금융 같은 비 전통적인 부문의 경쟁이 활발해서 이 부분에도 인력이 필요하다는 게 은행들 입장이고요.

그동안 항아리형 인력 구조가 문제로 지적돼 왔던 만큼 젊은 피 수혈을 확대하자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신규채용 확대는 오케이, 하는 분위기고. 문제는 앞서 설명한 대로 희망퇴직이죠?

기자> 이미 지난해에 은행들은 꽤 큰 규모로 희망퇴직을 단행했습니다.

국민은행이 3천여명을 내보냈고 우리은행도 천여명이 은행을 떠났습니다.

4대 은행에서만 4천명 이상이 나간 거죠.

희망퇴직에 투입되는 비용도 무시 못할 수준입니다.

국민은행이 3,000명 희망퇴직에 8,200억원을 썼고 우리은행도 1,000여명 희망퇴직에 3,000억원을 투입했습니다.

계산해 보면 1인당 희망퇴직 비용으로 3억원이 소요된 셈입니다.

앵커> 비용의 문제도 있겠고, 정서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죠? 희망퇴직을 늘려서 신규채용을 확대한다면, 윗돌 빼서 아랫돌 괸다, 이런 논란도 나올 테니까요.

기자> 그래서 당국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은행들은 일단 신중한 입장입니다.

최근 국민은행 허인 행장도 "희망퇴직과 관련해서 인위적으로 쉽게 추진할 부분이 아니"란 얘기를 하기도 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허인 / KB국민은행장 : (희망퇴직 계획은 하고 있나요?) 아니, 특별한 계획 안 하고 있습니다. 비대면이나 모바일 쪽에 맞는 인재들을 많이 좀 채용할 생각을 가지고 있고.]

앵커> 올해 노사 교섭에서도 이 부분이 쟁점이 될 수도 있겠어요?

기자> 올해 금융권 산별 중앙교섭에는 이슈가 꽤 많습니다.

금융노조에서 주 52시간 조기 실시, 정년 연장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희망퇴직 확대 주문까지 더해진 거죠.

당장 금융노조는 성명을 내고 최종구 위원장의 희망퇴직 확대 주문은 "금융위원장의 역할을 벗어난 월권"이라면서 신규채용을 늘리고 희망퇴직도 확대하는 "'윗돌 빼 아랫돌 괴는 식'으로는 인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지난 정부에서는 중장년 고용 안정을 위해서 정년도 연장하고 했잖아요? 그런데 다시 청년 일자리 늘리자면서 희망퇴직을 확대하자고 하니, 좀 오락가락하는 면도 있어 보여요?

기자> 지난해부터 모든 사업장에서 60세 정년이 의무화됐죠.

기업의 부담이 그만큼 커지게 됐으니 이에 대한 보완으로 임금피크제도 도입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임금피크제는 어느 기간이 지나면 정년까지 매년마다 일정 비율로 임금을 삭감하는 제도죠.

은행권에서는 55세 이후부터 정년까지, 5년 동안 임금피크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주요 은행의 임금피크제 현황을 보면 기존 임금의 절반정도를 임금피크 기간 동안 지급합니다.

따라서 5년 동안 30개월의 임금을 받는 셈인데,

앞서 은행권이 1인당 희망퇴직에 3억원 정도를 투입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은행권의 희망퇴직 조건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임금피크제 대상자 중에 희망퇴직을 선택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나은행의 경우에 임금피크 대상자의 거의 100%가 희망퇴직을 선택하는 걸로 나와 있기도 하고요.

정리하면, 정년 연장 의무화에 대한 보완재로 임금피크가 시행됐고 이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희망퇴직이 단행됐던 건데요.

정부가 이걸 더 확대하라는 인위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하니 은행권의 고민, 또 노조의 반발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도 예정돼 있어 인력 조정은 은행마다의 전략에 따라 정해질 문제"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궁금하다고 할까, 좀 의아하다고 할까.. 청년 일자리 확대 요구에 KB금융이 5년간의 채용 규모를 벌써 내놓는 부분이나, 정부가 희망퇴직 확대를 주문하는 것이나.. 은행도 민간 기업인데 정부의 입김이 상당한 것 같아요?

기자> 은행이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받는 규제산업이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국민의 돈을 맡으면서 그것을 기반으로 수익을 내기 때문에 공공성이 있는 만큼 정부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 과거 10여년 동안 은행이 대형화 하는 과정에서 이런 저런 많은 은행들이 4개 은행으로 거듭하는 합병 작업을 거쳤죠.

그 과정에서 정부는 은행의 공공성을 위해서 주인 없는 은행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은행들 보면 대부분이 다수 주주로 구성된 주인 없는 은행들이거든요.

주인이 없는 만큼 국가가, 정부가 사실상 주인 역할을 대리하게 되고 입김도 강할 수밖에 없고요.

사실 그러다 보니 주인 의식도 부족하고, 다 비슷비슷한 사업을 영위하면서 비슷한 상품을 내는, 붕어빵식 영업이다, 이런 비판도 많은데, 이런 부분들은 다음 기회에 또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정현 기자 (we_friend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