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네이버 종목토론실 '루머 유포' 단속 수월해진다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네이버 종목토론실은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만큼 허위사실 등 루머 유포의 주요 확산지로 꼽혔는데요. 하지만 게시글 보존기간이 1년에 불과해 그간 금융당국의 단속이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가 이 게시글 보존기간을 늘리는 정책 변경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의 허위사실 유포 단속도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허윤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사]
지난 29일 장중 8% 급등세를 보이다가 장 막판 22%까지 급락한 에이치엘비.

회사측은 주가 급락 원인을 근거없는 루머에 따른 것으로 판단하고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진양곤 / 에이치엘비 회장(5월 30일 MTN 인터뷰) : 루머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수집되고 보강되는 대로 사법 당국에도 수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본부도 이날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종목토론실을 집중 모니터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 종목토론실은 상장사와 관련된 ‘루머’가 확산될 경우 금융당국이 가장 먼저 모니터링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 그러나 그간 ‘허위사실 유포’ 단속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네이버 종목토론실의 게시글은 ‘보존 기간 1년 후 완전 삭제’ 되는 구조여서 증거자료를 확보하기가 수월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퍼뜨리는 '악성 유포자' 조사에 종종 애를 먹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가 현재 1년인 종목토론실 보존기간을 늘리는 규정 변경 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여론조작 가능성이 드러난 ‘드루킹 사태’와 비슷하게 네이버 종목토론실도 게시글 수 조작이 가능한 구조라는 지적이 있어왔고, 최근 바이오주를 들썩이게 한 루머 확산 문제와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네이버 종목토론실 정책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검토 중인 사안”이라며 “구체적으로 게시글 보존기간으로 몇 년으로 늘릴 지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보존기간을 최소 2년으로 하면 조사가 수월해지긴 하지만 네이버가 사기업이었던 만큼 이를 요구하기에는 조심스러웠던 입장”이라며 “하지만 게시글 보존 기간이 연장되면 앞으로 허위사실 유포 단속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가 금융당국 조사가 수월해지는 방향으로 정책 변경을 시사하면서, 허위사실 유포 단속이 한층 강화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