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금융당국 "ICO하는 상장사, 조사하겠다"

김예람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지난해 국내에서 ICO 금지 방침을 밝히면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 계열사까지 해외에 거점을 두고 ICO를 진행해왔습니다. 이들 중에는 국내 자본시장에 상장된 곳들도 있는데요. 금융당국은 자본시장법을 우회해 자금을 모집하는 상장사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예람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사]
정부는 지난해 9월, 가상화폐 공개 ICO를 전면 금지하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국내 업체들은 해외로 나가 ICO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는 상장사들도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특히 자본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ICO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국내 자본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ICO를 한다면 자본시장법을 우회해 자금을 모집하는 행위"이라며 "한국어 홈페이지나 백서 등 국내 투자자를 유인하는 행위가 있다면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상장사가 자본시장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자본시장법에 대한 위협이라며 문제를 제기하는 것. ICO는 일반적으로 상장요건을 갖추지 못한 스타트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인 한빛소프트는 100% 자회사인 홍콩법인 브릴라이트를 통해 ICO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까지 프리세일을 끝내고 내달 공모 모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코넥스 상장사인 피노텍은 빈파운데이션 싱가포르 재단과 함께 1, 2차 프리세일을 진행 중입니다. 상장사인 씨티엘과 라이브플렉스도 바이너리즈에 공동 투자해 싱가포르 자회사를 만들어 프라이빗 세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해외 자회사나 관계사를 통한 ICO 자금 모집도 문제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또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했거나 사모투자로 진행됐다고 하더라도 투자자 모집 과정에서 개인에게 유통되는 등 불법적인 행태가 있는지 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ICO를 진행하는 상장사 관계자는 "투자 모집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다"며 "투자자 모집 과정에서의 불법 행태를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해외 진행 투자에 대한 조사가 들어온다면 성실히 임하며 유연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예람 기자 (yeahra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