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기부, 30년 넘은 소상공인 '백년가게'로 육성한다

이진규 기자



정부가 30년 넘은 소상공인을 '백년가게'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에 본격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 소상공인 지원을 골자로 한 '백년가게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30년 이상 도소매업과 음식업 등을 운영해온 소상공인 가운데 전문성과 혁신성을 가진 업체를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발굴된 업체에 보증비율 등을 우대하는 특례보증 신설과 소상공인정책자금 금리 우대(0.2%p 인하) 지원을 추진한다.

또 법무부와 협업해 상가임차인의 계약갱신청구권 행사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하고, 건물주가 재건축 등의 사유로 임대차계약 연장을 거절할 경우 영업시설 이전 비용을 보상해주는 '퇴거보상제'를 마련한다.

아울러 백년가게 인증현판을 제공해 신뢰도와 인지도 제고할 방침이다.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협업해 홍보하고 소상공인방송 홍보 동영상도 제작한다.

이와 함께 프랜차이즈화와 협동조합화 등을 지원하고,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해 이들 업체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 지역별·업종별 네트워크 구축으로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사례집도 발간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과도하게 높은 자영업자 비중과 빈번한 창업과 폐업 등 악순환의 구조 속에서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마련됐다.

우리나라는 100년 이상 존속하는 기업이 90여개에 불과한 반면, 일본의 경우 100년 이상 장수하는 기업이 2만20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백년가게 육성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19일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와 전국의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