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상조 '재벌 저승사자 아니다'…"재벌이란 말도 안 쓸 것"

재계 '정책기조 변화올까?" 기대반 의심반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재벌 저승사자라는 이미지가 있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 집단을 옥죄기 위한 규제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혁신 성장을 위해 시민단체 등 진보진영이 불편해 할 정도로 규제 개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스로 재벌이란 표현도 삼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김상조 공정거래 위원장이 혁신 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규제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머니투데이가 주최한 조찬강연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쟁 세 바퀴가 균형 있게 작동해야 한다며, 혁신 성장에 대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현 정부의 주요지지 계층이 반발이 예상되지만 혁신 성장을 위해서는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지지를 보내준 사람의 반발을 불러 올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서 현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설득의 노력을 하려고 합니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 집단을 옥죄기 위해 새로운 제도를 만들기 보다는 현행법을 일관성 있게 집행을 하고, 기업의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는 재벌이라는 단어 자체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재벌 개혁이라는 분야인데요. 가능하면 재벌이라는 단어를 안쓰려고 합니다. 대기업집단"

총수일가가 지분을 가진 비주력 계열사의 지분을 팔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비상장사를 겨냥한 것이었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김 위원장의 발언 이후 삼성SDS, 이노션 등 대기업 총수 일가가 지분을 보유한 회사들의 주가가 폭락해 주주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제 의도는 비주력, 비상장계열사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고 그런 사업을 하고 그런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시장과 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해달라"

취임이후 줄곧 재벌개혁을 강조하며 대기업들의 자발적 변화를 사실상 강요해왔던 김상조 위원장.

지방선거 압승으로 힘이 실린 정부가 2기 체제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공정위원장의 기조변화가 어떤 식으로 현실화될 지 재계가 '기대반 의심반'의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soonwo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