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너도 나도 한마디'…격랑에 휘말린 포스코 회장 인선 어디로?

권순우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포스코 차기 회장 선출을 두고 잡음이 그치질 않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인 포스코 회장 선출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내며 외압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포스코 CEO승계카운슬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지만 깜깜이 절차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권순우 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 절차가 얼마나 진행이 되고 있습니까?

기자>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중인 CEO승계 카운슬은 어제(20일) 제 8차 회의를 개최하고 후보군을 5명으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EO추천위원회는 5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해 1명의 최종 후보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후 6월말 이사회, 7월말 주주총회를 거쳐 포스코의 차기 회장이 결정됩니다.

누가 후보로 올라 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4년 전에는 5명으로 압축된 후보자와 선정 이유를 공개했지만 이번에는 비공개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깜깜이 절차라는 비판이 나오지만 포스코는 “후보자의 명예 보호, 후보 간 갈등 차단, 불필요한 외압 가능성을 없애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포스코 회장 선임 후보는 내부 인사를 대상으로 한 CEO승계프로그램을 통해 결정된 후보군과 외부 추천 후보군으로 구성이 됩니다.

내부 출신으로 장인화 포스코 사장과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이 거론되고 있고 외부 추천 후보로는 김준식 포스코 전 사장과 조석 전 산업부 차관, 이희범 전 산업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앵커> 정치권은 어떤 부분을 지적하고 있나요?

기자> 누가 후보군에 올랐고 탈락이 됐는지 알 수가 없으니 낙하산 인사가 개입할 여지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성명을 통해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의 혁신을 짊어져야 할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며 ”포스코 승계 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항간에선 현 정부 실세와 연관이 있는 몇몇 외부인사가 유력한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며 “포스코 출신 후보가 회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도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으니 우리 마음대로 회장을 뽑으면 된다고 오판한 포스코 마피아가 포스코 사유화를 지속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의혹이 강하기 제기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이전에 청와대 개입 논란을 제가한 바 있습니다. 원내 정당 중에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당이 한마디씩 했습니다.

앵커> 민간기업 회장을 선출하는데 왜 국회의원들이 발언들을 쏟아내는 지 모르겠는데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건가요?

기자> 물론 의원들은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고 하고 있지만 특정 후보를 연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포스코 회장 선임 절차가 진행된 이후 관련 좌담회가 3차례나 열렸습니다. 사기업 회장 인선을 두고 좌담회를 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입니다.

민주당의 말은 청와대가 개입을 안하니 적폐 세력들이 자기들끼리 CEO를 또 하려고 한다는 것이고, 외부 출신이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5명의 후보 중 포스코와 연이 없는 외부 출신으로는 노무현 정부 시절 장관을 지냈던 이희범 전 산업부 장관과 조석 전 차관 등이 있습니다.

민평당 정인화 의원이 말한 '내부 출신이 적임'이란 주장은 정 의원의 지역구가 광양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호남 출신이자 유일한 광양제철소장 출신인 김준식 전 사장이 연상됩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정준양 전 회장의 부실했던 자원외교 밑그림을 주도한 인물로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 정권실세라는 B모씨, L모 의원이 개입했다는 설도 있고 한 시민단체는 서울중앙지검에 포스코 CEO 선출 절차에서 내외부 개입설에 대한 수사를 해달라고 고발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다들 포스코의 미래를 위해 좋은 CEO를 선임해야 한다고는 하지만 저마다 특정 후보가 돼야 한다는 말로도 들리는 군요. 또다른 논란은 없습니까?

기자> 후보 선정 과정도 매끄럽지 않았습니다.

승계 카운슬은 벌써 8차례나 회의를 거쳐 후보군을 압축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된 것은 6차 회의입니다.

카운슬은 이달 초 4차 회의를 통해 외부 추천 후보 8명을 선정했습니다. 그런데 6차 회의에서 돌연 3명을 추가해 외부 후보를 11명으로 늘려습니다.

포스코 안팎에서는 윗선이 내정한 인물이 후보군에 없어 후보를 추가했다는 의혹이 일었습니다.

3명을 추가로 선정한 이유도 이상합니다.

카운슬은 30여개 주요 주주가 추천한 인사가 정작 1명 밖에 없어서 외부 추천 후보가 부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외부추천 후보 8명 중 나머지 7명은 헤드헌팅 업체가 골라준 후보였습니다.

그런데 주주 추천 후보가 부족하다면서 또다시 헤드헌팅 업체로부터 3명을 추가로 받았다고 하니 이게 과연 헤드헌팅 업체의 추천인지, 포스코 회장 인사의 개입하려는 세력의 추천인지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앵커> 처음에 뽑았던 후보를 빼고, 없던 후보를 추가하는 과정이 이상하긴 하군요. 절차를 그렇게 진행한 이유도 납득이 힘들고요. 왜 그렇게 하고 있는 거지요?

기자> 카운슬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카운슬이 외압에 시달리다보니 절차의 정당성에 집착해서 생긴 일이라는 설명도 있습니다.

외부 추천 후보 3명을 끼워넣은 것이 포스코 출신과 비포스코 출신의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라는 겁니다.

처음 선정된 외부 추천 후보의 대부분은 포스코 전직 임원들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부 후보인 현직 임원과 외부 추천인 전직 임원. 모두 포스코 출신이 돼 버린 겁니다. 그래서 포스코 출신이 아닌 3명을 추가했다는 거지요.

앵커> 포스코 차기 회장을 뽑는데 후보의 출신 비율까지 맞춰야 하나요?

기자> 포스코가 그만큼 외부 압력을 많이 받는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포스코는 민간 기업이지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회장이 바뀌었고 임기를 채운 CEO가 없습니다. 사외이사들도 회장을 선임하는데 온갖 외압에 시달리고 있고 나중에라도 트집을 잡히지 않으려면 구색을 갖춰야 합니다.

카운슬이라는 조직 자체도 특이합니다. 카운슬은 사외이사 5명으로 구성이 되고, 이들이 선정한 후보는 CEO추천위원회가 면접을 봅니다.

그런데 카운슬 멤버가 고스란히 CEO추천위원회에 들어갑니다. 포스코는 이사회내 역할과 권한을 분리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체는 옥상옥에 불과한 겁니다.

중국의 철강굴기,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등 철강산업의 미래가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데, 이런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과연 제대로된 CEO를 선발할 수 있을지 우려가 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