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GS건설, 해외현장 '주 52시간' 업계 최초 적용

이유나 기자



GS건설이 오는 7월 적용되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위해 업계 최초로 해외현장을 포함한 근로시간 단축안을 마련했다. 해외현장은 3~4개월, 국내현장은 2주를 기준으로 탄력근무제를 도입하는 것이 골자다.

GS건설은 지난 5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범 실시한 결과, 상세 시행방안을 확정하고 다음달부터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해외 건설현장 탄력근무제는 지역 난이도에 따라 세분화됐다. A타입으로 분류된 △이라크 △이집트 △오만 △사우디아라비아(오지)는 3개월 근무에 15일의 휴가를 받는다.

11주간 매주 58시간을 일하는 대신 15일을 한 번에 쉬어 3개월 평균 근로시간을 주 52시간으로 맞췄다. 이동일은 휴일에 포함된다.

같은 기간 B타입인 △UAE(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일반)는 12일의 휴가가 제공된다.

근무여건이 양호한 C타입으로 분류된 △싱가포르 △터키 △베트남 △오스트레일리아는 종전과 유사한 4개월 근무에 15일 휴가가 적용된다.

국내 건설현장에선 2주 단위 탄력근무제를 이용할 수 있다. 기본 근무시간은 격주로 주 6일, 총 48시간이다.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을 위한 근로문화 개선도 이뤄진다. 먼저 주말업무를 강제하는 월요일 회의를 지양하고 회의시간을 1시간 내에 끝내기로 했다.

GS건설 관계자는 "법 개정에 앞서 시행착오와 혼선을 줄이기 위해 한달여 먼저 시스템을 구축·가동해 왔다"며 "노사합의로 만든 세부안을 통해 주 52시간 근무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