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통장 1개 400만원"…금감원, 대포통장 주의보

이유나 기자



금전을 지급하겠다거나 안전거래라고 유혹해 대포 통장과 카드를 모집하는 불법 문자메시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다. 통장을 매매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5월 통장매매 광고에 이용됐다는 이유로 금감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이용 중지를 요청한 전화번호는 811건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2% 늘었다.

이중 1.4%(11건)만이 인터넷 등에 게재된 통장매매 광고에 언급된 전화번호였고, 대다수인 98.6%는 불법 문자메시지 발송에 이용된 전화번호였다.

금감원은 대포통장을 모으려는 불법업자들이 통장 확보가 어려워지자 불특정 다수에게 통장매매·대여를 유도하는 문자메시지를 무작위로 발송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불법업자들은 지능화되고 교묘한 문구로 계좌 대여자를 안심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불법업자는 문자메시지에 '통장'이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빌려 달라"거나 "통장은 필요 없이 체크카드나 현금카드만 주면 된다"고 적는 식으로 통장·카드를 모집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체크·현금 카드는 통장이 아니라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 역시 매매는 불법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통장 1개 400만원, 2개부터는 각 500만원 선지급" 등 따위로 고액의 대가를 제시하며 통장 매매를 유도한 사례도 확인됐다.

돈이 필요한 사람들을 겨냥해 통장 대여를 '용돈벌이식 부업', '알고 보면 쉬운 재테크'라고 표현한 문자메시지들도 적발됐다. 이밖에 일부 문자메시지는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는 금융사기방지 서비스 도입" 등을 언급하며 안전한 거래로 가장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통장 매매·대여는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모두 형사처벌 대상"이라며 "대포통장을 모집하는 불법 문자메시지를 받거나 인터넷상 광고글을 발견하면 금감원에 제보해달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