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하반기 가계 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현장점검

이유나 기자



금융감독원이 하반기 대출이 급격히 증가한 상호금융권 조합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한다.

금감원은 26일 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 등 5개 상호금융중앙회와 '2018년 제2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열고 상호금융권 대출 및 여신건전성 현황 등을 점검하며 금리상승기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금감원은 상호금융권에 리스크 관리 강화를 독려하는 한편 과도한 대출금리 인상 등 불건전 영업행위를 예방할 것을 주문했다.

상호금융권의 지난 1~5월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1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조9000억원)보다 89.9% 줄며 증가세가 둔화됐다. 다만 개인사업자대출은 올 들어 증가세가 이어졌다.

금감원은 이에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집단대출의 경우 지난 1분기 잔액이 0.1% 감소하는 등 지난해 2분기 이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분양시장 상황, 수익성 확보를 위한 조합의 취급 수요 등에 따라 집단대출 증가 가능성이 상존한다.

상호금융권의 연체율은 지난 1분기말 1.36%로 양호한 수준을 이어갔으나, 금리상승시 장기적으로 건전성 악화 가능성이 우려된다.

금감원은 다음달 23일 상호금융권에 시행되는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과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개별 조합의 준비상황도 점검한다.

또 상가·토지 등 비주택담보대출 비중이 높은 상호금융권 특성을 반영해 담보평가를 객관적·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금감원은 하반기 중 가계·개인사업자대출이 급증하는 조합 8곳을 현장점검하는 등 DSR·여신심사 가이드라인 활용 실태, 담보평가 적정성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또 내년 1월 시행되는 스트레스 DTI를 다음달부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미리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스트레스 DTI는 금리상승 가능성을 고려해 스트레스 금리를 적용해 DTI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이밖에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이행해 상호금융권 주담대 중 분할상환 대출 비중을 내년말까지 25%로 확대할 방침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