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르포] 월성 1호기 조기폐쇄 현장 가보니…"경제성 부족 Vs 지역경제 붕괴" 갈등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월성 1호기의 조기폐쇄를 두고 한국수력원자력과 경주시 등 이해관계자들 간의 실랑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10년 연장 운영을 위해 6천억원 가량의 자금을 투입하고도,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맞물려 돌연 조기폐쇄를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인 한수원은 경제성이 없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경주시 등은 지역경제 붕괴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
2주 전 조기폐쇄가 결정된 월성 원전 1호기 주변 지역입니다.

월성 1호기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은 만큼, 조기 폐쇄 결정 이후 시끌시끌합니다.

하지만 일본 후쿠시마 사태 이후 원전의 안전성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지역주민들 사이에서도 조기폐쇄에 대한 의견은 팽팽히 갈립니다.

[월성1호기 인근 거주자 : (조기폐쇄 관련해서 지역주민들은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그것과 관련해 찬성한다 반대한다 말들이 참 많아요]

월성 1호기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과 해당 지자체인 경주시 역시 입장이 명확히 나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월성 1호기의 경제성이 낮아 조기폐쇄를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합니다.

최근 10년간 월성 1호기에서 연평균 1,036억원의 적자가 발생했고, 강화된 안전규제로 가동률이 하락하고 있어 월성 1호기를 가동할수록 적자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전휘수 / 한수원 발전부사장 : 최근 3년간 월성 1호기 이용 실적이 57% 정도이고 규제 여건과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경제급전 방식에서 환경급전 방식으로 이행 등을 감안하면 월성원전 이용률이 54%를 넘기란 현실적으로 매우 불확실합니다.]

이에 대해 경주시는 지역경제 붕괴 등을 이유로 조기폐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며 보완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주낙영 / 경주시장 당선자 :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관련해 지방재정 세수 감소가 432억원 정도이며, 원전 인력 종사자들의 고용 승계 문제, 협력업체 일감 감소 문제, 원전 연장을 위해 1310억원 정도가 시에 지원됐는데 그에 따른 반납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 경주 시민단체 등에선 한수원의 조기폐쇄 결정에 대한 절차적 문제성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연장 운영을 시작할 때 한수원과 맺은 합의서 내용을 근거로 들고 있습니다.

[남홍 / 경주지역발전협의회 고문 : 2015년 6월 연장을 했을 때 한수원과 경주시와 동경주 주민대표 2명과 한 합의서에서 연장운영을 하고 변경사항이 있을 때는 상호 협의해 결정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당연히 1호기를 조기폐쇄 한다면 동경주나 경주시민과 협의를 했어야 합니다.]

10년 추가 사용을 위해 6천억원 가까이 투입했지만, 실제 3년도 사용하지 않은 상황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조기폐쇄된 월성 1호기.

'탈원전'이란 정부 정책을 따라야 하는 한수원과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는 경주시간의 갈등이 어떻게 봉합될 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