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중 '무역전쟁' 카운트다운...우리도 긴장 고조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잠시후 1시부터 G2로 불리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에 들어갑니다. 앞으로 전개방향에 따른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부는 긴장감을 가지고 미중 분쟁 리스크에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미국이 중국에서 오는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 총 340억 달러를 부과하기로 한 시각은 미국시각으로 오늘 0시, 우리 시각으로는 오후 1시입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도 이에 대응해 미국에서 오는 수입품에 같은 규모의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과 중국 사이의 통상 분쟁이 심화, 확산되면 세계경제와 국내 수출에 중대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또 국제금융시장 변동성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수출은 양호한 흐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는 미-중 무역갈등의 피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의 수출은 지난해보다 6.6% 증가한 2,97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사상최대 규모입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우리의 제1, 제2 수출대상국인 중국과 미국 간 무역분쟁이 격화하고 있어 이에 관련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과 우리 수출업계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백 장관은 다만 "오늘부터 미중 간 시행이 예고된 각각 340억달러 규모의 수입에 대한 관세부과와 추가적인 160억달러의 관세부과에도 단기적으로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의 전개상황을 면밀히 분석해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합동점검반 등을 통해 관계기관간 정보공유를 강화하고, 국내외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 동향 등을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필요시에는 적기 대응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품목별 수출동향을 점검하고, 수출금융 지원 등을 통해 수출기업 애로는 신속히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또 미중간 통상분쟁의 영향이 국내로 확산되지 않도록 미중 현지에서도 발빠르게 움직일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재경 기자 (leej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