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업비트·빗썸 등 12개 거래소 자율규제심사 통과…실효성 의문

박소영 기자

전하진 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장(오른쪽)과 김용대 정보보호위원장이 1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한국블록체인협회 주최로 열린 제1차 자율규제심사결과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심사 최종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업비트·빗썸등 12개 가상화페거래소에 대해 '적격' 판정을 내렸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11일 회원사 12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1차 자율규제심사 최종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협회는 "각 개별 업체간 보안 수준에 편차가 심하긴 했지만 거래사이트들의 보안성은 전반적으로 준수한 편"이라고 밝혔다.


첫 자율규제 심사를 통과한 회원사는 ▲DEXKO(한국디지털거래소) ▲네오프레임 ▲두나무(업비트) ▲비티씨코리아닷컴(빗썸) ▲스트리미(고팍스) ▲오케이코인 코리아 ▲코빗 ▲코인원 ▲코인제스트 ▲코인플러그(CPDAX) ▲플루토스디에스(한빗코) ▲후오비코리아 등 총 12개다. 심사는 참가를 원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일반 심사와 보안성 심사로 나눠 진행됐다.

세부적으로는 ▲자기자본 20억원 이상 ▲보유자산의 관리방법 및 공지 여부 ▲코인 상장절차 ▲민원관리 시스템 체계 ▲콜드월렛 70% 이상 보유 ▲시세조종 금지 ▲내부자거래 금지 ▲자금세탁방지 부문 등 총 28개의 항목으로 심사했다.

협회는 보안 심사 항목과 12개 업체의 기업명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등급이나 보안 수준에 대해선 함구했다. 보안이 취약한 거래소를 발표하면 해커들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보안 검사 역시 체크리스트를 통해 질문을 던지고 답변을 받는 수준에서 이뤄졌다.

일각에서는 자율규제 심사의 실효성이 미약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체크리스트 항목만 공개됐을 뿐
점수나 기준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 현장조사 없이 대면 인터뷰로만 보안성을 평가했다는 점도 논란거리다.

이에 대해 전하진 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장은 "수십여개의 거래소가 영업을 하는 상황에서 12개 업체가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며 "규제 기준은 점차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향후 정관 변경을 통해 협회가 요구하는 요건을 갖추지 않은 거래소들은 회원사로 받지 않을 것"이라며 "회원사들의 시스템 등 요건이 높아지면 거래소도 자연스럽게 차별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