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매파 색채 드러낸 고승범 금통위원 "가계부채·자본유출, 통화정책 대응 필요"

김이슬 기자

<고승범 금통위원이 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금융안정의 중요성'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번달 인상 소수의견이 나온 가운데, 고승범 금통위원이 '가계부채 증가 규모와 한미간 금리차'를 금융안정 저해 요인으로 지목하고, 보다 적극적인 통화정책의 개입 필요성이 커졌다는 뜻을 밝혔다.

가계부채 누증과 자본유출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금리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실은 발언으로 풀이된다. 고 위원은 통화정책 완화 성향을 나타내는 대표 '비둘기파'로 분류돼 온 만큼, 금통위가 보다 적극적인 금리인상 신호를 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번달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1.5%로 동결한 가운데 이일형 금통위원의 인상 소수의견이 등장했다. 이를 두고 강력한 인상 시그널이 아니냐는 취재진 질문에 대해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인상 신호로 연결짓는 것은 무리"라고 답한 바 있다. 시장은 시그널이 불분명하다고 혼란스러워했다.

고 위원은 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계부채는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도 소득보다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고,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글로벌 무역전쟁, 이에 따른 신흥국 금융불안으로 우리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확대됐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성장과 금융발전의 시각에서 볼 때 '금융안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을 비롯해 대다수 국가 중앙은행이 저금리 기조와 양적완화를 지속함에 따라 금융불균형 문제가 부각된 사례를 들었다.

고 위원은 "금융안정 이슈에 일차적으로 정부의 거시건전성 정책으로 대응하되, 통화정책으로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안정 이슈로는 가계부채 문제와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을 꼽았다. 가계부채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증가규모로만 보면 취약차주 부담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한미 금리역전에 대해서도 대규모 자본유출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 점이 자본유출입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했다.

고 위원은 "지난해 11월 금리인상을 단행할 때도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그널 효과 내지는 심리적 효과로 가계부채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며 "과도한 신용확대와 이에 따른 자산시장 거품 등의 문제 해결에 통화정책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