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한금융, 금융권 첫 중금리대출 플랫폼 구축

조정현 기자

신한금융지주는 18일 금융권 최초로 그룹사가 통합해 고객에게 비대면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대출마당’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대출마당’은 대출이 필요한 고객이 단 한번의 접속으로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생명, 신한저축은행 등 신한금융그룹 4개 그룹사의 비대면 대출 상품들 중 한도, 금리 등을 조합해 고객별로 최적화된 상품패키지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행의 저금리 우량 신용대출부터 카드, 생명, 저축은행의 햇살론을 포함한 최적의 중금리 신용대출까지 신한금융그룹의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을 한번에 추천 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대출이 필요한 고객이 은행, 카드 등 본인이 거래하는 여러 금융회사에 일일이 문의해 필요한 대출 한도와 금리 등을 조회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스마트대출마당’에서는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 후 재직서류 등을 간편 방식으로 제출하면 4개 사에서 각각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출 최고한도와 최저 금리 등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또 그룹사별로 추천된 상품을 조합해 대출 신청이 가능해, ‘스마트대출마당’ 에 탑재된 ‘자동 조합’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에게 가장 유리한 최적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추천 받을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대출상품을 조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예를 들어 대출신청금액을 4천만원으로 입력 후 ‘자동조합’을 선택하면, ‘스마트대출마당’ 에서 자동으로 최저금리를 제공하는 신한은행의 최대한도 2천만원을 시작으로 평균 금리가 가장 낮게 대출이 가능한 그룹사 순(카드 5백만원, 생명 5백만원, 저축은행 1천만원)으로 대출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또 차주의 총부채 상환능력을 반영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개념을 그룹 차원에서 도입,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 심사가 가능하다.

신한금융 측은 "그룹의 신용평가 역량을 집중한 그룹 통합 신용평가모형을 그룹사별 신용대출 심사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인신용대출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스마트대출마당’은 포용적 금융의 한 축인 서민금융 지원을 위해 그룹의 역량을 집결한 새로운 대출 서비스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추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편의성 개선 및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중금리 대출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정현 기자 (we_friend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