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 우후죽순 '공공페이'…결제시장 지각변동?

이유나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서울시가 올해안에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부담을 낮추기 위한 간편결제서비스, 서울페이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각 지자체가 추진해왔던 지역페이를 하나로 통합하고, 카카오페이 등 민간업체와 손 잡고 새 판을 짜고 있는데요. 각별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경제금융부 이유나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박원순 시장이 6.13 지방선거에서 공약했던 '서울페이'를 어제 공개했습니다. 서울페이, 어떤 구조인가요?

기자> 서울페이는 핀테크 기술을 이용해 카드결제의 중간과정을 대폭 축소했습니다.

기존 카드결제에서 거치는 카드사와 밴사, PG사 등의 중간과정을 없애고, 소비자와 판매자 간 직거래 시스템을 도입한겁니다.

고객이 스마트폰 앱으로 판매점의 QR코드를 찍으면 돈이 바로 이체되는 식입니다.

은행 계좌 이체를 할 수도 있고 앱에 돈을 충전해놔도 됩니다.

여기까진 예상했던 것과 비슷하지만, 서울시는 한발 더 나아가 민간업체들을 끌어들였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페이 등 기존 간편결제앱과 시스템을 연동시키기로 한겁니다.

지자체 자체 앱을 만드는 것보단 기존의 민간 플랫폼을 그대로 이용하면, 중복투자없이도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고 판단한겁니다.

또 경남페이 등 각 지자체가 별도로 추진해온 지역페이와 정부의 소상공인 전용 결제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앵커> 서울페이는 수수료가 0원이라는 의미에서 다른 말로 제로페이라고도 불리잖아요. 어떻게 수수료가 0원이 계산되는건지 쉽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우리가 계좌이체만 해도 수수료가 발생하잖아요?

기자> 앞서 보신 것처럼 사실 서울페이는 직거래시스템이라 할지라도,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

소비자는 앱에 은행 계좌를 연동시켜 놔야하고, 그 연동시킨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사실 돈이 이체되는 방식이니까요.

그래서 서울시는 11개 은행과도 손을 잡았습니다.

은행은 기존 간편결제사업자로부터 수수했던 계좌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로 했고요.

카카오페이 등 결제플랫폼 사업자들은 소상공인들에게 오프라인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하면서 수수료가 0원이 될 수 있었던겁니다.

그러나 이에대해 일각에선 비판적인 목소리도 나옵니다.

기존 간편결제와 다른 새로운 IT기술이라기 보단, 금융권의 협조를 통해 수수료를 0원으로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부의 움직임에 쉽게 반발할 수 없는 금융권 입장에선 거부할 수 없었을 것이고, 결국 반강제적으로 사업에 동원된 것 아니냐는 겁니다.

앵커> 가장 중요한건 이제 얼마나 많은 소비자가 쓰느냐 일텐데, 성공가능성은 어떤가요?

기자> 아직 넘어야할 산은 많습니다.

이미 각종 할인혜택과 포인트 적립 등을 주고 있는 기존 신용카드에 익숙해진데다, 새 서비스가 신용카드의 할부 등 외상시스템을 대체할 순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는 정부가 먼저 발표했던 소상공인페이와 마찬가지로 40%의 소득공제를 주기로 했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연봉이 5,000만원인 직장인이 2,500만원을 서울페이로 소비했다고 가정하면, 연말정산으로 약 79만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신용카드로 사용했을 경우보다 48만원 더 돌려받게 되는 셈입니다.

이 외에 교통비와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할인혜택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카드사들 반응은 어떤까요?

기자> 카드사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금융위 주도로 연말에 있을 수수료 적격비용 산정을 따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저기서 수수료 인하 압박을 넣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서울페이의 윤곽이 드러나기 전까진 반신반의하던 카드사들도,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만만치 않겠다 하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서울페이가 기존 민간플랫폼 사업자까지 끌어들인데다, 정부예산이 투입되고 높은 소득공제까지 적용할 예정인만큼 카드업계에 미칠 파장이 클 수 밖에 없다는 판단때문입니다.

카드업계는 앞으로 간편결제 시장이 카드사 vs 정부 간의 경쟁이 될 수 있다고도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예산이 투입돼 운영되는 시스템과 민간에서 자금을 조달해야하는 카드사간 경쟁이 불공정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여신금융협회는 서울페이가 다른 기존 페이업체들보다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고, 카드업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카드사들이 어렵다고 하니, 다른 사업을 허용해주겠다며 당근책도 내놓고 있다면서요?

기자> 네, 그건 어제(25일) 최종구 위원장 발언에서 나왔습니다.

최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카드사들의 수수료를 내리는 대신, 새 업무를 허용해 수수료 인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카드사의 신용평가업 진출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최 위원장은 "신용평가업은 카드사들이 빅데이터를 토대로 검토해볼만한 사업"이라면서 "카드사들의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카드사들은 그다지 반기는 분위기가 아닙니다.

신용평가 업계가 이미 레드오션화 된데다, 자리를 잡은 기존 플레이어들이 있는만큼, 새로 진출해 큰 이윤을 내긴 어려울 것이란 판단 때문입니다.

앵커> 이 가운데, 정부가 수수료 개편 방안 중 하나로 꼽는 의무수납제 폐지에 대한 공청회가 내일 열리죠. 살펴봐야겠군요. 이유나 기자 수고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