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제2의 삼성증권 사태 막는다"...매매 시스템 대대적 손질

이수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금융당국이 '제2의 삼성증권 사태'를 막기 위해 증권사 주식 매매시스템을 들여다 봤는데, 문제 없는 증권사가 단 한 곳도 없었다고 합니다. 주식 주문 시스템을 대폭 손질하기로 했습니다.
이수현 기자입니다.

[기사]
증권사의 주식 매매 시스템이 광범위 하게 손질됩니다. 제2의 삼성증권 사태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오늘(2일) 증권사 32곳의 주식매매 내부통제시스템을 점검한 결과와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점검 결과 고객이 주식을 실물로 입고하는 경우 예탁결제원이 확인하기 전에도 주식시장에 매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난되거나 위조된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고, 전체 발행주식수를 초과하는 수량을 입고하는 것도 가능한 겁니다.

[김도인 /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고객이 실물주식 입고를 의뢰하는 경우 예탁결제원과 증권회사 본사가 최종 확인하기 전까지는 매도가 제한되도록 관련 내부통제와 전산 시스템을 정비할 예정입니다.]

대규모 착오 주문 즉, '팻 핑거'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도 세웠습니다.

금융투자협회는 현재 대규모 매매 주문에 대한 경고 메시지와 주문보류 모범규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이나 기관투자자들의 주문관리시스템(DMA), 블록딜 시스템에는 이 같은 모범규준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감원은 모범규준이 빠짐없이 적용되도록 개선하고, 주문 화면에서 착오가 생기지 않도록 수량과 단가의 입력란 구분을 명확히 하도록 했습니다.

블록딜 시스템은 상장주식의 5% 이상에 해당하면 증권사가 자체적으로 주문 전송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수현 기자 (sh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