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금융권 발칵 뒤집은 국내은행 北 석탄 유입 연루설

김이슬 기자



북한 석탄 유입 과정에서 국내은행 2곳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금융권이 발칵 뒤집어졌다. 미국 정부는 대북제재 불이행 금융기관에 거래중지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어 국내 은행 연루설이 확인되면 자칫 국제 거래에서 퇴출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외환감독, 특수·일반은행, 자금세탁방지 등 관련 부서가 총동원돼 연루 은행이 어디인지 파악하려 고군분투했지만 끝내 알아내지 못했다.

정부가 해당 금융기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졌지만, 은행들이 전부 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고 전면 부인했기 때문이다.

당국 관계자는 "지점 직원이 조사를 받고도 본점에 보고를 하지 않았는지, 혹시 모를 가능성까지 확인하고 있지만 돌아오는 답은 같았다"고 말했다.

유력 의심 기관으로 지목된 두 은행은 특히나 좌불안석이다. 한 은행장은 직접 나서 북한 석탄유입에 연루된 기업과의 신용장 거래가 있는지 전수조사를 지시하기도 했다.

해당 은행 관계자는 "거래 내역을 전부 뒤져봐도 의심 수입업체와 연결고리를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장은 직원들에게 "정부 조사 관련 보고된 건이 없다"며 이번 사건과 관계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른 은행들도 자체적으로 내부 자료를 훑어보고 신용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했으나 연관성을 찾지 못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이번 북한 석탄유입 관련 조사에서 금융기관을 배제하는 분위기지만 은행권은 불안함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미국이 이례적으로 우리말로 된 대북제재 주의보를 발간하면서 경고 수위를 높이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과거 사례를 봐도 지난 2005년 미국 정부가 북한 자금거래에 개입했단 이유로 마카오 은행 방코델타아시아(BDA)와 거래를 전면 중단한 적이 있다. 국제 수출입 거래가 끊길 수 있는 중대 사안인 만큼 은행들은 좌불안석이다.

다만 금융권은 국내 은행들이 BDA와 같은 대북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서류상 명확하게 거래제한 대상자가 드러나지 않을 경우 고의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당국 관계자는 "은행 원산지 증명서나 돈 거래 상대가 러시아로 되어 있다면 은행은 직접 배를 보지 않고 서류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고의적으로 북한 거래를 지원했다고 판단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은행 입장에서는 법적 제재와 관계없이 유엔 제재 위반 의심 은행으로 지목되는 것 자체가 대외 신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최근 몇일 동안 해당 은행이 아니냐는 의심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며 "은행 2곳이 어디인지 밝히는 게 오히려 속 편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