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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상반기 미국 로비자금 221만불 지출…역대 최대

최보윤 기자



삼성전자가 올 상반기 미국에서 221만달러(약 25억원)의 로비활동 비율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기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의 미국 로비 자금을 쓴 것이다.

5일 재계와 미국 시민단체 '책임정치센터'(CRP)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들어 지난 6월 말까지 미국에서 221만달러를 로비활동에 썼다. 1분기에는 123만달러, 2분기에는 98만달러를 각각 지출했다.

지난해 상반기(147만달러)와 비교하면 50.3% 나 증가했으며 상반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하반기까지 추세가 이어지면 올해 연간으로도 지난해 기록한 역대 최고치(341만달러)를 갱신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기조 강화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가 제출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로비자금 지출 목적 가운데 무역 관련 사안이 총 37건 중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연방 예산 관련이 4건, 이동통신·세금 관련이 3건으로 뒤를 이었다.

올 상반기 미국에선 마이크로소프트(MS)가 494만달러를 로비활동에 썼다. 이어 퀄컴이 389만달러, 애플이 376만달러를 지출했다. 오라클과 IBM도 각각 370만달러, 304만달러를 로비자금으로 썼다.

삼성전자는 독일 지멘스(224만달러)에 이어 9위로 로비자금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톱10'에 들었다. 삼성전자의 미국 현지 로비자금은 2012년까지 한해 100만달러를 밑돌다 2013년 132만달러, 2014년 141만달러, 2015년 137만달러, 2016년 137만달러를 기록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보윤 기자 (boyun744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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