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위, 조직개편 후속인사 마무리...금융혁신기획단장에 권대영 국장

김이슬 기자

금융위원회가 최근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된 금융혁신기획단 후속인사를 마무리했다. 금융위의 하반기 핵심 과제 중 하나인 금융분야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위한 금융혁신지원법 제정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6일 금융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분야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신설된 금융혁신기획단장에는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으로 파견 갔다가 복귀한 권대영 국장을 내정했다.

가상통화를 포함한 핀테크 정책을 전담할 금융혁신과장으로는 영국 대사관에서 파견업무를 마치고 돌아온 송현도 과장이 내정됐다.

금융위는 지난달 26일 금융소비자보호와 금융혁신을 중심으로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확대 개편하고 금융혁신기획단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금융혁신기획단은 2년 한시조직으로 핀테크 산업 육성 등 금융분야 혁신을 지원하고 관련 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조속한 대응을 위해 금융혁신과와 전자금융과, 금융데이터정책과 등 3개과로 확대 개편하고 인원 9명도 한시적으로 증원했다.

주요 업무로는 금융혁신 관련 정책 총괄부터 혁신적 금융상품 및 서비스 촉진, 핀테크 등 금융혁신 산업·기업에 대한 지원, 가상통화 관련 시장관리·감독,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 제도를 전담하게 된다.

후속인사가 완료되면서 기존 금융규제를 면제하거나 완화하는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골자로 한 금융혁신지원 특별법 제정에 관한 대응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혁신 관련 인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타부서가 담당하던 핀테크 업무에 관한 처리, 대응이 본격화 될 것"이라며 "새로 꾸려진 정무위도 금융혁신에 적극적인 만큼 관련 법안 처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