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마포에 300개 청년기업 입주공간 조성한다

김이슬 기자

<마포 청년혁신타운 공간조성안. 사진=금융위원회>

서울 마포에 있는 신용보증기금 구 사옥을 300개 청년 창업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마포 청년혁신타운'이 내년 4분기 조성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8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마포 청년혁신타운 세부 조성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마포 청년혁신타운은 우수인력이 창업에 적극 도전하는 혁신창업국가 실현을 위한 취지에서 계획됐다. 올 상반기 신설된 법인 가운데 40세 미만 창업이 8.1% 증가하는 등 스타트업 붐이 확산되고 있지만, 청년들의 창업공간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당초 매각하려던 지하 5층, 지상 20층 규모의 신보 사옥 부지를 리모델링한다는 조성계획을 지난 4월16일 경제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했고, 이번에 세부계획을 확정했다.

운영체계를 보면 은행권 '청년창업재단'에 전담조직을 마련하고 혁신타운 관리를 총괄한다. 전담조직 인력은 청년창업재단 인력 외에 산업은행과 신보, 성장금융, 기업은행, 창업진흥원 등의 파견 인력으로 구성된다.

이밖에도 엑셀러레이터(AC)와 벤처캐피탈(VC) 등이 청년혁신타운에 입주해 멘토링과 세미나 등 창업기업 성장을 밀착 지원할 방침이다.

입주기업 자격은 원칙적으로 39세 이하 청년이 대표인 창업 7년 이내 기업으로 한정된다. 단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TIPS(민간주도형 기술창업지원)이나 창업경진대회 수상팀 등에 대해서는 예외규정을 마련하기로 했다.

입주기업은 민간운영사(AC, VC 등)가 자체 기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혁신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은 우선 입주 자격이 주어진다. .

이들에게는 최장 3년 동안 창업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금융, 네트워크, 교육, 컨설팅, 해외진출 등이 지원된다.

또 산업은행의 '창업지원 우대자금'과 같이 정책금융기관들이 기존에 운영중인 창업기업 우대상품이 각 성장단계별로 지원될 뿐만 아니라 민간 투자와 정책금융을 연계한 '청년혁신타운 전용 금융상품'도 마련된다.

또 최우수 입주기업을 선정해 대규모 투·융자를 통해 유망기업의 성장을 전폭 지원하는 '유니콘 프로젝트'도 실시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달 청년타운 공간 구성을 확정하고 10월까지 건물 안전점검과 설계공모 등을 거쳐 마포 혁신타운 조성을 위한 리모델링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5월 착공에 들어가 민간운영사 선정과 입주기업 사전 선발 등을 거쳐 내년 4분기 중 부분적으로 분을 연 뒤 2020년 5월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