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문재인 대통령 58.0% 지지율로 역대 최저. 靑 "시간을 두고 정책적 완성도 높이겠다"

이안기 이슈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지지율이 9일 역대 최저치인 50%대까지 떨어졌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tbs 의뢰로 지난 6~8일 사흘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7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취임 66주차 국정주행 지지율을 조사했다. 지지율은 지난주(63.2%) 대비 5.2%p 내린 58.0%로 나타났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도 5.4%p 올라 35.8%로 집계됐다.

리얼미터는 이 같은 지지율 하락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드루킹 특검 출석 관련 보도가 확산되고, 정부의 한시적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방식이 문 대통령의 전기요금 인하 지시로 고조됐던 기대감에 미치지 못해 비판여론이 비등해진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50%대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1월25일 리얼미터 발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59.8%로 역대 첫 50%대를 기록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는 지지율 하락이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 최저임금 인상, 부동산 대책 등 각종 정책에서 혼선이 빚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이날 오전 "민심을 겸허히 수용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 특단의 대책을 내놓는 대신 시간을 두고 정책적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번 조사는 같은 50%대라도, 역대 최저치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줄곧 80%를 웃도는 등 이례적으로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취임 1주년 국정지지율도 76.1%를 기록했다.

이에 최근 경제지표 악화 등 우려로 인해 국정지지율이 60%대까지 떨어지긴 했지만 최저치를 기록한 것은 분명 위기라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이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에도 연달아 입을 열고, '퇴근길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직접 소통에도 나선 상황이라 더욱 그렇다.

그러나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의 득표율이 41.1%였던 점을 고려하면, 국정지지도는 여전히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또 국정지지도가 50% 안팎만 돼도 국정수행에 큰 어려움이 없다는 해석도 있다.

이번 집계는 6~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만4967명에 통화를 시도, 최종 1507명이 답해 6%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통계보정은 지난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청와대페이스북)
[MTN 뉴스총괄부-이안기 인턴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