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행권 '북한석탄 공포' 확산…"정부가 조속히 가려내야"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북한 석탄 밀수입에 국내 은행들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 석탄 공포증이 은행권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자칫하면 미국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에 은행을 갈아타는 고객 움직임도 포착되는데요, 정부가 무려 10개월이나 조사를 질질 끌면서 근거 없는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자입니다.

[기사]
남동발전이 사용한 북한 석탄을 들여온 중개 업체에 신용장을 발부한 은행으로 거론되던 곳은 2곳이었습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다른 은행 한 곳의 이름이 추가로 오르내립니다.

과거 남동발전과 PF 사업을 함께 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그만큼 은행권에 '북한 석탄 공포'가 만연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조동근 /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미국에서 제재를 가하더라도 우리로서는 할 말이 없을 것 같아요. 은행 같은 경우는 종속변수라고 생각이 되니까.]

고객들은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연루 은행 명단을 공유하며 예금을 다른 은행으로 옮기는 움직임도 포착됩니다.

밀수입에 관여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위반으로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미국과의 거래가 원천 차단돼 달러 경제권에서 완전히 제외됩니다.

실제로 마카오와 라트비아의 은행이 대북제재 위반으로 인해 파산한 전례가 있습니다.

미국과의 거래가 끊기자 고객들이 대거 예금을 인출하는 뱅크런이 발생했습니다.

제재는 피하더라도 이미지에 큰 타격은 불가피합니다.

거론되는 은행들은 연루된 사실이 없다며 손사래를 칩니다.

강도 높은 내부 조사에도 신용장을 발부하는 등 반입에 개입한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관세청이 석탄 반입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지도 10개월이 지났지만 명확한 정부 발표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근거 없는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다"며 "정부가 조속하게 사실을 확인하고 실제 관여한 은행이 있다면 가려 내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정현 기자 (we_friend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