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오일뱅크, SDA설비 완공…40%대 고도화율 완성

김예람 기자



현대오일뱅크가 아스팔텐 제거공정 SDA(Solvent De-Asphalting)를 완공했다고 12일 밝혔다.

SDA는 정유 분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총 8,00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중 2,400억원이 투자된 공정이다.

SDA는 정유설비에서 생산되는 잔사유에서 아스팔텐 성분을 걸러내는 공정이다. 기존 공정에서 아스팔텐 성분은 고도화공정 과정에서 경질유로 전환되지 않고 숯덩이로 변한다. 숯덩이로 바뀐 아스팔텐 성분은 고도화공정에 쓰이는 촉매에 달라붙어 촉매 수명을 단축시키고 경질유 생산 수율을 감소시킨다.

SDA 건설 작업은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됐고, 연간 인원은 27만명이 투입됐다.

현대오일뱅크는 DAO를 고도화 설비 원료로 투입해 휘발유·경유·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늘릴 계획이다.

이달부터는 연인원 20만명을 투입해 정유설비와 고도화설비 증설 마무리작업도 진행한다. 다음 달 중순까지 증설이 완료되면 일일 정제능력은 56만 배럴(현대케미칼 하루 생산 13만 배럴 포함)에서 65만 배럴로, 고도화설비 용량은 하루 16만5,000 배럴에서 21만1,000 배럴로 각각 늘어난다.

또 고도화설비 용량과 단순정제능력 간 비율을 나타내는 고도화율은 40.6%까지 높아진다. 국내 정유사 중 40%대 고도화율을 달성하는 것은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SDA와 고도화설비 증설작업이 완료되면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유황 중질유 대신 수요가 증가하는 경질유 생산을 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국제해사기구가 2020년부터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을 현재 3.5%에서 0.5%로 낮춘다고 발표함에 따라 고유황 선박연료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고 이것이 국내 정유사에 잠재적 위협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SDA 공정에서 생산되는 DAO는 고도화설비뿐 아니라 윤활기유와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기존 공장 증설작업이 완료되는 9월부터 본격적인 상업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예람 기자 (yeahra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