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文대통령 "입국장 면세점 도입 검토" 주문…업계 의견 '분분'

유지승 기자

인천공항면세점 /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입국장 면세점 도입 검토를 주문하면서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입국장 면세점은 해외에서 출발한 내·외국인이 국내 공항에 도착해 면세 물품을 살 수 있는 곳이다. 현재는 내·외국인이 해외로 나갈 경우에만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다.

13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입국장의 혼잡 등 부작용 대응 방안까지 포함해서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도 입국장 면세점이 없어서 (관광객들이) 시내나 공항 면세점에서 산 상품을 여행 기간 내내 휴대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혁신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 경제와 국민 생활의 크고 작은 불합리와 불평등을 바로 잡는 것이 혁신"이라며 "관광수지 적자가 해마다 늘고 국민의 국내 소비 증가보다 해외 소비 증가율이 몇 배 높다"고 강조했다.

입국장 면세점 도입은 해외 여행을 하는 국민의 불편을 덜고 해외 소비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 소비가 탄력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도입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입국장 면세점 설치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2003년부터다. 하지만 기획재정부·관세청, 항공사, 경찰·국정원 등 정보보안 기관의 반대로 6차례나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주문에 따라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면세점 업계가 포화 상태인데다, 큰 손으로 불리는 중국인 관광객 발길이 뚝 끊기면서 시장 상황에 맞지 않다는 반발이 만만찮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면세점 업체들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대기업 면세점 측은 "국내 면세점의 수익성이 감소한 상황에서 제로섬 게임이 될 수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 항공사들도 기내면세점 수익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달가운 입장은 아니다.

대기업 면세점 업체 관계자는 "앞서 관세청이 외국인 관광객수를 부풀려 특허권을 남발해 이미 포화가 된 시장에 신규 사업자가 들어올 경우 또 수익을 나눌 수밖에 없는 사태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소·중견 면세 업체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이 "중견·중소기업들에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함께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한 만큼, 운영 기회가 주어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기 때문이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제1터미널(T1) 1층 수하물 수취지역 2개소(각 190㎡)와 제2터미널(T2) 1층 수하물 수취지역 1개소(326㎡)에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염두에 두고 공간을 비워두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