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금까지 알려진 바 없던 휘호. 희소가치 크다" 백범 김구 친필휘호 '光明正大' 45년 만에 고국 품으로

이안기 이슈팀



백범 김구(1876~1949)가 안중근 의사 순국 39주년을 기념해 쓴 글씨 '광명정대'(光明正大)가 고국의 품으로 돌아왔다.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김구의 친필휘호 '광명정대'를 독립운동가 김형진(1861~1898)의 후손으로부터 기증받아 지난 5일 국립고궁박물관에 인도했다고 13일 밝혔다.

'광명정대'는 1949년 3월26일 안중근 의사 순국 39주년을 맞아 김구가 독립운동 동지였던 김형진의 손자 김용식에게 손수 써 선물한 것이다.

독립운동가 김형진은 김구와 1895년 무력으로 일제를 격퇴할 것을 결의하고 중국 선양에 원조를 청하기 위해 동행했다. 1896년에는 김구와 의병에 가담해 활동했다. 그러나 1898년 동학의 접주로 활동 중 체포돼 일제의 고문 끝에 생을 마감했다. 1990년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광복 후 김구는 김형진의 유족을 자주 보살폈다. 암살당하던 1949년에도 김용식에게 '光明正大'를 써 줬다. 이후 이 글씨는 김용식의 6촌 동생 김태식에게 전달됐고, 김태식(83)옹은 1973년 이를 가지고 미국으로 이민했다. 김옹은 올해 4월, 2021년 개관 예정인 '국립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에 '광명정대'를 전달해 줄 것을 요청하며 주시애틀대한민국총영사관을 통해 정부에 무상기증 의사를 밝혔다.

'光明正大' 네 글자와 글씨를 받은 김용식의 이름, 작성 일자가 적혀있으며, 백범의 인장 2점(金九之印, 白凡)이 찍혀있다.

홍소연 심산김창숙선생기념사업회 전시실장은 "1949년 3월26일 안중근 의사 순국 39주년을 맞아 백범은 안중근의 '光明正大'한 삶을 곱씹으며, 젊은 시절 의기투합했던 동지 김형진의 손자에게 '光明正大'를 써주었다. 어쩌면 백범도 스스로에게 '光明正大'한 삶의 마지막을 다짐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꼭 3개월 후에 백범은 암살당했다. 백범은 같은 휘호를 여러 번 썼다. 하지만 '光明正大'라는 휘호는 처음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지금까지 알려진 바 없었던 백범의 휘호여서 그 희소가치가 클 뿐 아니라, 필체에서도 백범의 기백이 잘 드러나 있다고 전문가들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문화재청은 기증자의 뜻에 따라 2021년 개관하는 '국립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에서 이 휘호를 관리토록 할 계획이다.

* 광명정대(光明正大): 언행이 떳떳하고 정당함

(사진=문화재청)
[MTN 뉴스총괄부-이안기 인턴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