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건강 위협하는 고깃집 및 로스팅 카페 배출 연기…“제연기 설치 필수적”

김지향

거리에서 맛있게 고기가 구어지는 고소한 고기 냄새나 출근길 커피 전문점에서 로스팅하며 내뿜은 향긋한 커피 향기는 행인들의 후각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매일 같이 같은 냄새와 연기를 맡는 인근 주민들에게는 향기가 아니라 악취로 다가오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연기에는 호흡기 질환과 각종 암 등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문제다. 이에 따라 커피 로스팅 중에 발생하는 냄새와 연기 때문에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직화구이 음식점에서 나오는 냄새와 연기 역시 방치할 수 없는 수준이다.

주택가와 인접한 식당, 로스터리카페, 로스팅 공장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이 섞인 연기와 악취, 분진 등이 주택가로 스며들면서 매장과 주민의 마찰과 이로 인한 민원 등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각종 유해물질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고 있지만 영세사업장이나 지자체에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한 실정이다. 물론 집진기를 설치한 매장들도 있지만 필터 청소의 번거로움 및 추가 관리비용 등을 이유로 제대로 가동하지 않거나, 내부의 필터를 제거해 제기능 불능 상태의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곳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제이씨에스컴퍼니가 커피와 피자의 나라 이탈리아에서 수입해 온 친환경 에어클린 시스템 ETC 워터필터제연기가 출시 후 꾸준한 주목을 받고 있다.

ETC 워터필터제연기는 직화구이 음식점 및 커피로스팅 중 발생하는 연기와 분진, 미세먼지, 냄새까지 개선할 수 있는 친환경 저비용 에어 클린 시스템이다. 워터 필터링 방식으로 미세한 물줄기의 듀얼 강력 분사와 토네이도 효과를 이용하여 오염된 공기를 세척한다. 미세한 물줄기의 강력분사로 커피로스팅, 화덕, 비비큐 시설 사용 시 발생하는 연기, 분진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이미 다수의 직화구이 음식점, 장작을 쓰는 화덕피자 업체, 백화점 및 대형쇼핑몰 내 음식점, 로스터리카페, 커피 로스팅 공장 등에 설치돼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제이씨에스컴퍼니(JCS컴퍼니) 관계자는 “주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연기를 제거하는 집진기 설비는 필수이다”며 “ETC 워터필터제연기는 주방에서 발생하는 분진, 그을음, 악취, 유분 등을 효과적으로 물로 흡착해 세정하고 배기 온도를 안전하게 낮춰 화재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전했다.


[MTN 온라인 뉴스팀=김지향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