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文대통령, 철도공동체ㆍ통일경제특구 제안

이애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8.15 경축사를 통해 동북아 6국과 미국의 철도공동체,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의 통일경제특구 등 남북경제협력 구상을 구체화하고 남북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진정한 광복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에 참석해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분단을 극복해야 한다"며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의선·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저는 (남한·북한·일본·중국·러시아·몽골 등)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며 "이 공동체는 우리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며,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것이 목표"라며 구체적 시간표도 제시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제안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참여국은 남북한과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과 미국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6자회담 당사국에 몽골을 더한 것이다.

이날 발표된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석탄철강관련 국제기구에서 경제통합까지 나아간 유럽연합의 경험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애리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